광양시의회 “포스코 제안 지역사회 납득하면 시위 풀 것”

포스코 정비 자회사 출범 관련 릴레이 시위 두 달째
장봉현 기자 2023-05-10 16:59:21
포스코가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광양시의회가 지난달 12일 광양제철소본부 앞에서 지역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사진=광양시의회 제공
포스코가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다. 광양시의회가 지난달 12일 광양제철소본부 앞에서 지역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광양시의회 제공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 출범을 앞두고 소상공인 등 지역사회와 소통에 나서고 있지만 상생협력을 요구하며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는 전남 광양시의회는 합당한 결과가 도출되기 전에는 시위를 풀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영배 광양시의회 의장은 10일 빅터뉴스와 통화에서 “지역사회는 포스코의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추진에 따른 우려가 많다”면서 “광양제철소가 최근 이와 관련한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 있지만 지역사회의 공감은 얻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포스코가 정비 자회사 직원들의 고용승계, 임금과 복지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마련하고, 지역 소상공인 단체와 납품업체들이 납득할 수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우선이다”고 강조했다.

서 의장은 “우리가 정답을 내리는 게 아니라 지역사회가 동의를 하면 1인 릴레이시위는 멈추게 될 것”이라며 “납품업체 피해 최소화, 고용승계, 지역 상공인 단체와 상생협력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달 13일부터 시의원들이 광양제철소본부와 중마동 컨테이너부두 사거리 등에서 포스코의 지역 상생협력을 촉구하는 릴레이 시위를 해오고 있다. 집회신고는 6월 13일까지 연장된 상태다. 

포스코는 지난해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 후 체계적인 정비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비 자회사를 설립에 나섰다. 6월 출범을 목표로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에 각각 기계 정비 자회사 2곳과 전기 정비 자회사 1곳 등 6개의 정비 자회사를 세우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지보수를 전담해온 협력사에는 희망하는 경우 자산을 넘기고 자회사 일원이 될 것을 제안했다. 문제는 그동안 관련 업무를 맡아왔던 협력사들은 사실상 폐업 위기에 놓였다는 것이다.

광양지역 대상 업체는 건우, 에어릭스, 에프엠씨, 케이원테크, 코렘, 혁성실업, 메인테크, 씨엠테크, 원창, 티엠씨, 피엠에스, 남양이엔에스, 유니테크, 이엠테크, 중앙전력  모두 15개회사다. 이들 회사 상당수는 현재 포스코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광양과 포항지역사회는 포스코의 일방적인 정비자회사 설립 추진은 거래 규모 축소에 따른 매출 감소 등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양제철소는 지역사회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적극적인 소통에 나섰다.

지난달 26일부터 지역 소상공인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상생 노력 방안을 설명했다.  

신설 정비 자회사가 협력사들과의 그동안 상세 거래내용을 파악해 소상공인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자회사인 엔투비를 통한 통합구매 방식으로의 전환 우려에 대해서도 “엔투비 전환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추후에도 지역사회와 충분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포스코는 정비자회사 공식 출범 전까지 지역 소상공인을 직접 찾아가는 소통형 간담회를 실시해 소상공인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을 때까지 적극적인 대화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