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N] 11월 온라인쇼핑 거래규모, 역대 최대

전년 동월 대비 22.1% 증가한 10조 693억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역대 최대 6조 5967억
가전·전자·통신기기, 여행·교통, 음·식료품 등 모든 상품군 거래액 증가
2019-01-03 10:41:26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그림=통계청)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그림=통계청)

경제 불황에도 온라인쇼핑 거래 규모는 10조를 넘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8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2.1%(1조 9208억원) 증가한 10조 693억원에 달했다. 월 거래액으로는 통계조사 이후 최대치다.

11월에는 가격할인 이벤트 행사 등으로 가전·전자·통신기기(+2619억원, 27.9%), 여행 및 교통서비스(+2354억원, 22.7%), 음·식료품(+2225억원, 32.3%), 음식서비스(2128억원, 70.9%) 등 모든 상품군에서 거래액이 늘어났다.

통계청 경제통계국 민경삼 서비스업동향과장은 “할인행사 및 잦은 미세먼지로 대형가전 및 안티폴루션 제품 거래가 늘어났고, 철도 및 버스 여행의 온라인 구매 증가, 음식서비스 다양화 등 변화된 소비트렌드의 영향”이라 분석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모바일 이용 확산과 간편결제 서비스 발전에 힘입어 전년 동월 대비 28.0%(1조 4415억원) 증가한 6조 5967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쇼핑 또한 역대 최다액이다.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에서 모바일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월의 59.2%에 비해 2.9%p 증가한 62.1%를 기록했다.

11월 모바일쇼핑 거래액(그림=통계청)
11월 모바일쇼핑 거래액(그림=통계청)

한편, 온라인 종합몰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5.8% 증가한 7조 1254억원, 전문몰은 37.2% 증가한 3조 5039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 전용몰은 24.3% 증가한 7조 2838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7.5% 증가한 3조 3455억원을 기록했다.

지출목적별 동향 및 기여도(표=통계청)
지출목적별 동향 및 기여도(표=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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