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탈출마렵다. 마지막까지 장사하네"

[댓글여론] '카카오 보상 국민 우롱' 화나요 65%, 공감백배 14%
2023-01-06 11:29:56

지난해 먹통 사태에 대한 카카오의 '전 국민 보상'이 시작됐지만 오히려 '낚시성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우롱했다는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카카오가 무료 지급한 이모티콘중 일부가 사용기간이 정해져있고 이용권은 유료결제로 자동 전환되면서 "신규 가입자 1개월 무료 이벤트와 뭐가 다르냐"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터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마지막까지 장사를 하고 있다"며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다. 카카오는 대국민 보상을 통해 쓰러진 신뢰도를 다잡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사과 마저 기회로 보는 '장사꾼 속내'만 고스란히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카카오톡 보상 안내 메시지 캡쳐 그래픽=BBD랩

카카오는 지난 5일 지난해 '먹통 사태'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카카오톡 일반 이용자에게 이모티콘 등의 지급을 시작했다. 제공 이모티콘은 모두 3종으로, 이 가운데 '춘식이는 프렌즈2'는 영구 사용할 수 있고, 나머지 2종(토심이는 토뭉이랑 놀거야, 아기 망그러진 곰)은 사용 기간이 90일로 제한된다. 이 외에 2000~3000원대 카카오메이커스 할인 쿠폰 2장과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도 제공된다.

이용자들의 반응은 썩 좋지 않다. 무료 이모티콘 3개 중 2개가 사용기간이 한정된 데다가 톡서랍 플러스 1개월 이용권은 무료 이용이 종료되면 이용료가 자동으로 정기 결제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 같은 안내사항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소비자가 정기 결제일 이전에 해지를 하지 않는다면 꼼짝없이 이용료를 지불해야하는 것이다. 이에대해 카카오는 톡서랍 플러스 1개월 무료 이용자에게 사용 기간 만료 전 카카오톡으로 알림 메시지를 보내겠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은 사과를 하면서 장사를 하고 있다며 쓴소리를 내고 있다.

'카카오 보상 국민 우롱' 댓글 관련 워드클라우드

빅터뉴스가 1월 5일부터 6일 오전 9시까지 '카카오'와 '보상'을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를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207개, 댓글은 4452개, 반응은 7995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5249개, 65.65%)'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네이버의 '공감백배(1171개, 14.65%)가 그 뒤를 이었다.

포털 다음과 네이버에서 모두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한국경제 1월 5일자 <"이게 장사지 보상이냐"…카카오, 무료 서비스 지급에 '역풍'>였다.

포털 네이버에선 댓글 622개, 반응 502개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카카오도 맛O이가 갔네 이딴걸 보상안이라고 내놓고있으니(공감 1732)
  • 이거 기획한 직원들은 무슨 생각으로 한 건지 궁금함. 이게 보상이라는 취지에 맞는 건지 조금만 생각해봐도 역효과가 날 거라는 생각을 못 한 걸까?(공감 716)
  • 투자가치없는 OOO회사(공감 364)
  • ㅋㅋㅋㅋ 오른쪽 주머니에서 돈 꺼내서 왼쪽주머니에 넣는거랑 뭐가 다르냐(공감 260)
  • 지들끼리 짱구 굴려보다 1개월 무료 보상에 화가 풀리고 써보니 괜찮아서 돈 더 내고 쓸거라고 계산기 두들겼단거잖아 어휴(공감 155)
  • 반성할 생각 따위는 전혀없고 이 기회마져 돈벌이 수단으로하려는 양아치 마인드가 참 한심하군요(공감 58)

다음에선 댓글 344개, 반응 1909개로 집계됐다(찬반순).

  • 1개월후 자동으로 정기권으로 넘어가는걸 보상이라고?? 카카오의 노림수가 보이네(찬성 728)
  • 다음이나 카톡 불안불안하다 어째...사람들 마음 돌아서면 큰일 다른 대체제 나오면 진짜 돌아서는건 순식간일 수도 있다(찬성 419)
  • 장사 맞네(찬성 314)
  • 하는짓마다...국민 기망하는 꼴이 누구 닮아가나(찬성 278)
  • 진짜 카카오 이거 안되겠네.. 불매운동 해야하나?(찬성 255)
  • 마인드부터 글러먹은 천박한 장사치(찬성 231)

네이버 댓글 순위 2위는 한겨레 1월 5일자 <“보상이라더니 한 달 뒤 유료 전환”…카카오 톡서랍 ‘낚시 보상’ 논란>으로 댓글 489개, 반응 507개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해지 안내하면 본인들이 직접하라고 하는거잖아 니들이 자동 해지되게끔 해야지 아무것도 모르고 놔둿다가 요금 나가는 사람들도 잇을텐데(공감 518)
  • 카카오 탈출마렵다..... 이모티콘에.... 자동갱신 구독권이라니... 마지막까지 장사하네(공감 349)
  • 카카오는 한달 사용후 자동 취소 되겠끔 하세요(공감 126)
  • 지인한테 소식받고 다운받았는데 90일 지나면 자동 유료라니 장난하나?? 잔머리대마왕 카카오는 장난 그만하고 정지시켜라(공감 109)
  • 해지도 맘대로 안되게 만들어놨어요. 추악한 기업입니다(공감 71)
  • 그 이모티콘 3개가 아까워서 2개는 기간제냐 ㅋㅋㅋㅋㅋㅋㅋ 어이가없다 진짜. 그냥 한개만 줘도 그러려니하는데 왜 굳이 매를 버냐?(공감 56)

다음 댓글 2위는 헤럴드경제 1월 5일자 <카톡 '보상'이라더니 '낚시'였나… '톡서랍' 한달 뒤 유료 자동전환>으로 다음에선 댓글 151개, 반응 1041개로 집계됐다(찬반순).

  • 머야? 완전 사기극 아닌가요?(찬성 156)
  • 이건 사기다 나도 모르고 다운 받았다(찬성 97)
  • 애들 장난하냐!! 이모티콘 없어도 되니 차라리 그 돈 모아서 심장병 어린이재단에 기부해라(찬성 84)
  • 한다는 짓거리가 겨우~  ㅋㅋ 이게 기업이냐! !   창피허다(찬성 57)
  • 욕을 덜 먹었지(찬성 35)
  • 카카오 진짜 이미지 이렇게 만들지 마라..거의 전국민이 믿고 쓰는데 이딴식으로 뒷통수 후려치는건 좀 아니지 않나..이러면 주고도 욕처먹어요(찬성 31)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3년 1월 5~6일 오전 9시
※ 수집 데이터 : 1만2654개(네이버, 다음, 네이트 기사와 댓글과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