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N] ‘민주당’ 하면 떠오르는 단어 1위 ‘이재명’ ①
[데이터N] ‘민주당’ 하면 떠오르는 단어 1위 ‘이재명’ ①
  • 정연수 기자
  • 승인 2018.10.30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10월 넷째주 빅데이터로 살펴본 ‘정당별’ 활동 분석
10월 4주차 민주당 연관어 1위 ‘이재명’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한 논쟁이 심화되고 있다.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0월 넷째주(10.21.~27) 더불어민주당의 버즈는 11만47건 발생해 5개 정당 중 나홀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전체 정당에 대한 버즈 중 58.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차트=최근 8주간 정당별 SNS 언급량 추이
차트=최근 8주간 정당별 SNS 언급량 추이

 

조사기간 중 민주당 연관어 1위로 ‘이재명’이 올랐다. 실제 최근 8주간 키워드 ‘이재명’의 추이를 보면 10월 2주차부터 급등세를 보이며 4주차까지 높은 버즈량을 유지하고 있다.

그림=10월4주차 민주당 연관어클라우드
그림=10월4주차 민주당 연관어클라우드

10월 4주차에는 이 지사와 관련해 새로운 소재들이 발생했다. 우선 트위터에서는 시사평론가 이동형 작가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20일 이 작가는 자신이 진행하는 시사 팟캐스트에서 이재명 지사 관련 발언을 하던 중 2002년 민주당 경선에서도 ‘박스떼기’가 있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친노 성향의 누리꾼들이 즉각 반박에 나서며 SNS를 달궜다. 트위터에서는 “더민주 당신들 이번에 이동형 발언에 아무런 대응 안 한다면.. 더 이상 김대중.노무현 정신을 잇고 문재인 대통령님까지 배출해낸 당이란 정통 민주당이란 말은 다 거짓이다!... (후략)”, “이동형 '사자명예훼손'에 노무현 재단 공식 입장 하나 없는 건 문제가 심각한 겁니다. (후략)”, “이동형이 오만방자한게 이유가 다 있었네 정부여당 의원이라는 자들이 하나같이 지 말대로 오라면 오고 가라면 가고 (중략) 심지어 노대통령 모독해도 입도 벙긋 안 해 너 뭐니?” 등의 내용이 모두 500회 이상 대량 리트윗 되는 등 논란이 확산되며 ‘민주당’, ‘이재명’의 버즈량을 높였다.

한편 조사 기간 중 이 지사 본인의 발언 역시 논쟁의 소재가 됐다. 이 지사는 26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자신에 대한 반대 세력에 대해 ‘내부 분열을 일으키는 가짜 지지세력’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 발언 역시 누리꾼들 사이에서 회자되며 새로운 논란거리로 작용했다. 누리꾼들은 관련기사 링크와 함께 비판적인 의견을 쏟아냈다. “(중략) 우리 집안 대를 이어 민주당 지지자였어 OO아. 신익희 선생 선거운동하다 총으로 쏴죽인다 위협받아봤어? 87년 군대에서 김대중 찍었다고 밤새 맞아봤어? 어디서 쓰레기가 기어들어와서 누구보고 가짜래 (후략)”, “민주당원의 58.5%는 이 지사의 탈당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재명 너 탈당하라고 한 민주당원이 58%인데... 이들이 모두 가짜 지지세력들이란 말인가? (후략)” 등 욕설이 포함된 비난성 트윗들이 4~500회 이상 리트윗 되며 논란을 더욱 뜨겁게 달궜다.

뉴스 기사 댓글에서는 정부와 여당에 대한 부정적인 버즈가 높게 나왔다. 민주당에 대한 뉴스 기사 중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26일자 아시아경제의 <[한국갤럽 조사]文대통령 지지율 58%…4%p 하락> 기사로 댓글이 6462건 달렸다.

높은 공감을 얻어 상위에 노출된 댓글들은 모두 여론조사 결과와 기사 내용에 대해 불신하는 내용들이었다. “실시간 지지율 조사 한번 해볼까요?58%가 가짜다.에 공감 눌러 주세요.”, “요모양 요꼴인데도 58%.... 생각없는 무책임한 지지에 화가 난다...” 등의 내용이었고 각각 9594개, 9616개의 공감이 달려 누리꾼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 

이 밖에 23일자 연합뉴스 <평양선언 곧 비준…민주 "올바른 조치" 한국 "국회 무시 처사"> 기사에도 6368건의 댓글이 달렸다. 이 기사에 대한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은 ‘화나요’가 85.2%, ‘좋아요’가 14.1%로 집계됐다.

누리꾼들은 댓글을 통해 감성반응과 유사한 의견을 올렸고, 역시 높은 공감을 얻었다. “독재가 이런겁니다 국민개무시에 국회무시에 마음대로 독재를 할려는 수작을 당장 멈추시오”라는 내용이 공감 8766개, “그렇게 국민 국민 촛불 외치시더니 현재 대한민국의 국민과 소통하는 게 도대체 무엇이 있나요?? 촛불이 특정한 사람을 위해 든 것이 아닙니다. 도대체 얼마나 더 뉴스에서 북한 북한 평화를 들어야 합니까? 경제가 무너지고 있는 게 거짓인가요? 먼 미래를 위해서 한다지만, 그 희생이 왜 대한민국 국민들이어야 합니까?”라는 내용이 6102개, “아셈회의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촉구하는 걸 보고 왔으면서도 이젠 대놓고 국회까지 무시하네. 이런식으로 국제적으로 고립을 자초하면 너는 북에서 대접받을지 몰라도 대한민국 국민들은 죽어난다.”는 4976개의 공감을 얻는 등 공감을 많이 얻은 상위 댓글들 모두 평양선언 비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달았다.

 

◾ 분석기간 : 2018.10.21. ~ 10.27.
◾ 분석매체 :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 검 색 어 :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더민주
◾ 비    고 : 버즈는 욕설을 제외하고 원문 그대로 인용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