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도 '가치소비'…이마트, 저탄소·유기농 선물세트 매출↑

2022-01-26 08:39:22

이마트는 올해 설 저탄소, 유기농 선물 세트를 확대, 큰 매출 신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올해 설 저탄소 샤인머스캣, 저탄소 천혜향 혼합세트, 유기농 참기름세트를 개발하는 등 저탄소 및 유기농 세트 수를 약 30종으로 확대했다. 이는 작년에 비해 약 30%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마트가 이렇게 대대적으로 저탄소, 유기농 선물세트를 확대하게 된 이유는 친환경 등 가치소비가 주요 소비 트렌트로 자리 잡으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가치소비란 소비자 자신이 가치를 부여하거나 지향하는 바에 따라 만족도 높은 상품을 구매하는 형태로, 특히 차세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한 MZ세대부터 시작해 다양한 연령층에게 퍼지며 신(新) 소비 트렌드가 되고 있다.

실제 저탄소 상품 매출이 큰 폭으로 신장하고 있다. 올해 선물세트 기간(21년 12월 16일 – 22년 1월 24일) 전년 동기간 대비 저탄소 등 올가닉 신선 선물세트 전체 매출이 42.8% 가량 신장했다. 이중 저탄소 사과, 배 세트는 전년 동기간 대비 43.7% 매출 상승했으며, 올해 처음 출시한 저탄소 청도반건시 세트는 1,500세트가 넘게 팔렸다. 역시 올해 새롭게 선보인 저탄소 한라봉 세트, 저탄소 샤인머스캣 혼합 세트도 각각 1000세트 넘게 팔렸다. 

저탄소 농업 기술은 비료 사용 절감, 농기계 및 난방 에너지 절감, 빗물 재활용 등의 농업용수 관리 시스템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고 고객들의 윤리적 소비 선택권을 제공하는 농업 방식이다. 기후변화 등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저탄소 세트의 성장으로, 올해 설 기간 동안 과일세트 판매 순위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이마트가 설 과일 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21년 설 과일 세트 순위에서는 저탄소 사과/배 혼합세트가 9위를 차지했으나, 올해 설 세트 기간 동안(21년 12월 16일 – 22년 1월 23일)에는 저탄소 사과/배 세트가 2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상품 역시 마찬가지다. 이마트가 판매하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은 20년 매출 70억을 넘은데 이어 21년 매출 100억 고지를 돌파했다. 올해에는 20% 이상 신장한 120억원 매출을 예상하고 있다.

유기농 선물세트 매출도 크게 상승했다. 올해 선물세트 기간(21년 12월 16일 – 22년 1월 24일) 전년 동기간 대비 유기농 등 올가닉 가공 선물세트 전체는 무려 132.6% 매출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빌라블랑카 유기농 올리브유 세트는 전년 동기간 대비 68.7% 매출이 증가했으며, 올해 첫 선보인 유기농 참기름 선물세트도 1천세트 가까이 팔리며 큰 인기를 끌었다.

이마트 윤샘이 올가닉 바이어는 “건강한 삶을 지향하고 지속가능성과 환경을 우선하는 ‘가치소비’가 확대되면서 저탄소, 유기농 세트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가치소비 활동에 동참,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