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태어난 사람들의 임인년 건강법
겨울철에 태어난 사람들의 임인년 건강법
  • 빅터뉴스
  • 승인 2021.12.27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장 기능 강하지만 심장 약한 특성
쓴 음식과 꿀·딸기·보리·버섯 등 좋아 

음력으로 겨울에 태어난 사람들은 해자축(亥子丑) 월에 해당한다. 겨울철은 수(水)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한다. 이달에 태어난 사람들은 신(腎)의 기능이 건강하고 심(心)의 기능이 약한 특성을 보인다. 겨울은 수(水)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냉정하고 차분하다. 심(心)이 손상당하기 쉽다. 수족이 차기 쉽고 혈액순환이 안 된다. 깊은 잠을 못자고 자주 깨거나 소변이 시원하지 않아서 불편을 겪기 쉽다. 쓴맛이 나는 음식을 섭취해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너무 짜게 먹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꿀과 딸기, 보리, 버섯 등을 섭취해서 부족한 화(火)의 기운을 살려주면서 수(水)의 기운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다. 친구들과 즐거운 술자리를 통해서 기분을 상승시킨다. 고독하게 혼자 있는 것은 좋지 않다.

해월(亥月)인 10월에 태어난 사람은 인목(寅木)이 해수(亥水)의 기운과 잘 어울려서 상승하고 진취적인 모습을 나타낸다. 몸도 따뜻한 편이고 활발한 활동을 한다. 창의적이고 성취욕이 높아서 늘 앞장서 나아가려 한다. 음식을 먹는데 과식하기 쉽다. 소화기능은 좋지만 과식으로 인해서 탈이 나기 쉬우니 음식에 대한 절제가 필요하다. 방광에서 소변을 보는 횟수가 늘어나면 전립선이나 만성방광염을 앓기 쉽다. 허리의 통증이나 무릎관절에 통증을 느끼기 쉬우니 지나친 운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늘 모든 일을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나 오히려 과욕으로 변하기 쉽다. 적당히 절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배와 도라지, 더덕, 마 등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자월(子月)인 11월에 태어난 사람은 인목(寅木)의 기운이 얼어서 활동을 정지한다. 간(肝)의 활동력이 정지하면서 피로감을 잘 느낀다. 손발이 시리고 감각이 둔해지면서 추위도 많이 느낀다. 수(水)의 기운이 강해지면서 심(心)을 압박하면 불면증이나 가슴이 답답함을 느끼기도 한다. 소화력도 떨어지고 무기력해지기 쉬우니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겨울철 추워서 자동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모습이다. 일단 몸을 일으켜서 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몸은 건강해진다. 의지와 용기를 갖고 활발하게 일단 시도해보는 마음이 중요하다. 귤과 사과, 자두 등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축월(丑月)인 12월에 태어난 사람은 인목(寅木)의 기운이 좋은 자극제가 된다. 엄동설한 모든 것이 잠자는 어두운 겨울을 밝혀주는 등잔불 같은 힘이 들어왔다. 물론 아직은 모든 것이 어설프고 힘이 미약하지만 점점 그 힘을 키운다. 소화력이 약하고 허리도 아프고 온몸이 차서 늘 허약한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목(木)의 활동력과 추진력의 도움을 받아서 몸이 활동을 시작한다. 조금씩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듯이 조금씩 천천히 음식을 먹어야한다. 자칫하면 활동력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살이 찌는 비만으로 갈 수도 있다. 적당한 요가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몸을 움직이고 따뜻한 음료를 수시로 마시면서 몸의 순환을 일으키면 된다. 보리와 수수, 옥수수, 바나나 등이 좋다. 가만히 움직이지 않고 머물기만 하면 몸이 점점 차지고 우울증으로 고생하기 쉽다. 천천히 한발을 내 딛고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이규화 삼정자연치유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