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물류센터 특화 'WBS 공법' 개발
한화건설, 물류센터 특화 'WBS 공법' 개발
  • 김두윤 기자
  • 승인 2021.11.25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건설은 지난 18일 물류센터에 특화된 시공기술인 'WBS(Wide Beam System)공법'을 개발하고 시험시공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한화건설에 따르면 이 공법은 와이드 경량 PC보와 중공 슬래브로 구성되며 PC 중공 단면을 이용함으로써 경량화 및 콘크리트 물량을 저감시켜 경제적이다. 또 응력이 우수하여 기둥 없이도 시공이 가능하고 내진 성능 또한 우수하다. 한화건설은 원가절감과 시공성 개선을 통해 기존 물류센터 설계와는 차별성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기술개발을 위해 삼일C&S, 원탑구조엔지니어링과 함께 지난해 9월부터 약 1년간 공동으로 '물류창고 PC공법 특화아이템' 연구개발을 추진하며, 수많은 수정 및 보완을 통해 WBS공법을 완성했다. 특히 올해 2월 특허출원 및 7월 말 특허등록을 완료하고, 지난 4월에는 한국콘크리트학회를 통하여 구조성능실험까지 완료하며 우수한 내진성능을 인증받았다. 지난 18일에는 삼일C&S 부여공장 부지에 시범시공을 실시했다.

윤용상 한화건설 건축사업본부장은 "한화건설은 이번 'WBS공법' 개발을 통해 원가절감은 물론 PC 분야 기술 경쟁력을 더욱더 강화하고 물류센터, 지식산업센터 등 PC공법이 적용된 다양한 프로젝트의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