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삼초(三焦) 치료로 이명 탈출
③ 삼초(三焦) 치료로 이명 탈출
  • 빅터뉴스
  • 승인 2021.11.02 07: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초 순환 잘 이뤄지면 소리 전달 정상화

그러면 이명을 치료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삼초(三焦)를 치료해야 한다. 삼초는 여러 기가 중심적으로 작용하는 곳이다. 상초(上焦)와 중초(中焦), 하초(下焦)로 분류된다. 기혈작용으로 오장육부의 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종합 통제하는 곳이다. 원기(元氣)와 내분비물이 운송되는 통로이기도 하다. 

삼초는 해부학적으로 보이지 않는 장기이다. 하지만 인체의 수액 대사를 관장한다. 그래서 동의보감에서는 이렇게 표현한다. 
‘상초는 피부와 근육 사이에서 따듯한 양기가 나오는 바이니 마치 안개와 이슬 같다.
중초는 수곡의 맛을 정미한 것으로 변화시켜 피가 되어서 경락에서 행하고 전신을 돌아 오장을 영화롭게 한다. 그래서 거품 같다. 
하초는 때에 맞게 대소변을 통하게 하여 이롭다. 밑으로 내보내어 저장하지 않으니 열이 통하고 자연스럽게 막는다. 그래서 도랑 같다.’

상초는 심장과 폐의 기혈순환을 담당한다. 피부와 근육, 골격 등 전신에 골고루 전달시킨다. 
중초는 비위와 간의 변화과정을 담당한다. 음식물의 소화흡수와 몸이 필요한 상태로 변환한다. 
하초는 신장과 방광의 분별청탁 배설을 담당한다.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배출과 해독을 한다.
 
삼초는 이명 치료의 금과옥조다. 외이와 중이. 내이는 마치 삼초의 상중하초와 유사하다. 외이의 소리의 수집과 고막으로 전달은 상초의 심폐 기능이다. 중이의 소리 전달은 중초의 변화과정을 담당하는 위와 간 기능이다. 내이의 소리 변화는 하초의 취사선택과 해독의 신장과 방광 기능이다.

삼초를 잘 다스리면 몸에서 수분의 양을 적절히 관리한다. 혈액과 림프액이 우리 몸을 순행한다. 필요한 곳에 적절한 양을 공급한다. 넘쳐서 막혀 있는 곳은 줄이는 소통을 시킨다. 순환하면서 인체의 손상된 부위를 회복시킨다. 노화로 쇠퇴하면서 떨어진 기능을 상승시킨다. 지나치게 예민해진 과민부위는 억제 시킨다. 

삼초는 물이 구석구석 자연을 적셔주듯이 인체의 필요한 곳에 골고루 다다른다.

귀의 정상 작동에 삼초의 역할은 핵심이다. 삼초가 귀에서 중요한 이유는 매질과 소리 전달의 습도 조절이다. 그리고 노화된 기능을 회복시키도록 영양을 공급한다. 뇌에 충분한 영양공급은 소리의 차단과 인식을 활발하게 작동시킨다. 

이명은 귀의 기능 저하에서 찾기도 한다. 현대인은 지나친 소음 속에 노출되어 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도 늘 피곤하다. 수명은 길어졌으나 기능의 노화 문제가 남아 있다. 퇴행성 기능 저하는 인체 어느 한 부분의 교체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 인체의 오장육부가 다 해당된다. 기능의 회복에 있어서 삼초는 핵심이다. 소리의 전달매체인 뼈와 근육, 혈관, 기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를 모두 담당하는 것이 삼초다.

삼초의 혈액과 림프액 조절은 소리 전달에 중요한 부분이다. 이명은 인체 내에서 잘못 전달되는 소리다. 이는 순환의 부산물이다. 노폐물의 방해 없는 올바른 소리 전달이 필요하다. 이는 청각 세포의 오류를 막아준다. 이명의 원인 제거에 해당된다.

소리 전달에서 고막과 이소골, 유스타키오관, 달팽이관은 중요한 관문이다. 이들은 모두 혈액과 림프액 순환과 밀접하다. 이들 모두를 관장하는 기관은 삼초이다. 삼초의 올바른 작동이 소리전달의 정상화이다. 굳이 인위적으로 소리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무시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삼초 순환이 잘 이루어지면 된다. 삼초를 보하는 삼정단을 통해서 이명도 치료하고 몸도 회춘하기를 바란다. 

이규화 삼정자연치유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