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잇따른 말 실수 또다시 '눈총'

소공연 찾아 “보복소비 대비해 양질의 물건 준비하라”
지난해 2월 신촌서 "벌어놓은 돈으로 조금만 버텨라"
소상공인들 “빚 내서 연명하는 판에 사정 너무 몰라"
2021-06-29 09:08:29
정세균 전 총리가 28일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김흥수 기자
정세균 전 총리가 2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 위치한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간담회를 진행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흥수 기자

정세균 전 총리가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또다시 실언을 해 구설수에 올랐다.

정 전 총리는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 위치한 소상공인연합회를 방문해 1시간 남짓한 간담회를 가졌다. 정 전 총리는 “코로나 이전부터 시작된 양극화가 코로나로 더 심해졌고 격차가 커지면 상대적 상실감을 느끼고 꿈과 희망을 갖기 어렵다”며 “양극화로 벌어진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히며 소상공인을 위로했다.

또한 “자영업자들의 대출이 1900조원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도산하면 일자리가 사라지고 소상공인들 자체가 실업자가 돼서 금융부실 및 세수 부족까지 이어지게 돼 문제가 심각해 진다”며 “지금 시기에는 재난지원금도 늘리고 금융지원도 확대해서 소상공인 개인이 망하지 않도록 국가가 부담을 떠안아야 하며 국가의 책임이 소홀히 되면 안된다”라고 말했다. 

내년도 최저임금과 관련해서 정 전 총리는 “최저임금위원회가 협상을 통해 결정할 부분이지만,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무리한 상황이 전개되지는 않으리라 본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총리는 “전 국민이 코로나 집단면역에 들어가면 보복소비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소상공인들은 이에 대비해 양질의 물건을 만들어 놓고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기애애하던 분위기가 갑자기 싸늘해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소상공인단체장은 “당장 먹고 죽을 돈도 없는 마당에 무슨 돈으로 양질의 물건을 준비하란 말이냐”며 “지난해에는 신촌에 가서 ‘벌어놓은 돈’ 타령으로 염장을 지르더니 이번에도 똑같은 내용의 망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정 전 총리는 총리 재임시절이던 지난해 2월 코로나 확산 초기에 서울 신촌 명물 거리에 있는 한 음식점을 방문해 "그간에 돈 많이 벌어 놓은 것 가지고 조금 버티셔야지"라고 발언해 여론으로부터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정 전 총리의 소상공인 관련 실수는 이 뿐만이 아니었다. 지난해 11월에는 코로나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업계의 대표들과 목요간담회를 가졌다. 그러나 간담회에 참석했던 인사들로 인해 "총리가 소상공인업계의 편가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행사에 참석했던 인사들이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이 주도해서 결성한 한상총련 소속이거나 더불어민주당 당원 등 친여권 인사들이 주를 이뤘기 때문이다.

게다가 골목상권을 지원하기 위한 국고보조금을 부당하게 편취해 징역형을 선고받았거나 벌금형을 선고받은 전과자까지 포함돼 있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