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N]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4개월만에 2조원 증가한 14조 7,208억...

통계청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몰, 전년동월대비 45.4% 증가한 10조 9,583억
모바일쇼핑 거래액, 30.9% 증가한 9조 5,332억
2020-11-05 21:55:58
출처=통계청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출처=통계청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4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에 따르면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동월대비 30.7% 증가한 14조 7,208억원,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0.9% 증가한 9조 5,332억원으로 나타났다.

올해 5월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인 12조 7,221억원에 비해 약2조원이 증가한 수치다. 전월대비로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6%,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7% 각각 증가했으며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4.8%로 전년동월(64.7%)에 비해 0.1%p 상승했다.

◆ 지난달 대비, 농축수산물 45.3%↑ VS 여행 및 교통서비스 30.6%↓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84.8%↑), 생활(54.4%↑), 가전(45.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했고 전월대비로는 서비스(11.1%↓)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29.2%↑), 패션(8.7%↑) 등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4.9%↓), 여행 및 교통서비스(58.6%↓) 등이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1.1%↑), 음·식료품(76.8%↑), 생활용품(58.0%)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0.6%↓), 가전·전자·통신기기(14.0%↓) 등은 감소하고 농축수산물(45.3%↑), 의복(26.1%↑), 음·식료품(24.4%↑) 등은 증가했다.

◆ 모바일 쇼핑, 식품 84.3%↑VS 레저서비스 70.4%↓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패션(1.4%↓)에서 감소했으나, 식품(84.3%↑), 생활(54.0%↑) 등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서비스(9.6%↓) 등에서 감소했으나, 식품(23.9%↑), 패션(11.1%↑) 등에서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70.4%↓), 여행 및 교통서비스(48.2%↓), 화장품(28.7%↓) 등이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92.8%), 음·식료품(77.7%), 생활용품(56.8%) 등은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29.6%↓), 가전·전자·통신기기(11.9%↓) 등은 감소하고 농축수산물(39.0%↑), 의복(27.9%↑), 음·식료품(19.5%↑) 등은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4.8%)가 가장 크며 가방(78.3%), 여행 및 교통서비스(78.2%)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9.2% 증가한 10조 3,726억원을, 전문몰은 14.1% 증가한 4조 3,482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45.4% 증가한 10조 9,583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 증가한 3조 7,626억원으로 집계됐다.

◆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 42조 411억, 지난해 보다 24.6% 증가

올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분기대비 24.6% 증가한 42조 411억원이다.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68.8%↓), 여행 및 교통서비스(53.4%↓) 등은 감소하고 음식서비스(81.7%), 음·식료품(56.7%), 생활용품(55.1%) 등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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