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게임 1위, 무료게임 '애니팡4' VS 유료게임 '썸썸 편의점'

[원스토어] 8월, 국산 앱마켓 플랫폼 '원스토어'의 앱 순위
무료게임 TOP 10, 롤플레잉게임 8개ㆍ보드게임 1개?ㆍ시뮬레이션게임 1개
유료게임 TOP 10, 스토리게임 3개ㆍ시뮬레이션게임 3개ㆍ보드게밈 2개ㆍ액션게임 1개ㆍ전략게임 1개
2020-09-05 06:10:56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마켓은 3곳이다. 글로벌 앱 마켓을 독점하고 있는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수수료는 30%로 최근 '플랫폼 수수료 갑질' 논란으로 국내외에서 30% 수수료 비율이 이슈가 되고 있다. 한편 국내 통신3사와 네이버가 각사의 개별서비스를 통합해 런칭한 '원스토어'는 5%의 수수료만 받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은 낮다. 국내 점유율 80%가 넘는 외국플랫폼에 맞서고 있는 국산플랫폼 '원스토어'의 앱 순위를 알아본다.

원스토어 8월간 게임순위 1위는 무료게임은 '애니팡4', 유료게임은 '섬썸 편의점'이 차지했다. 무료게임은 롤플레잉게임이 8개, 보드게임 1개, 시뮬레이션 게임 1개가 게임 순위 TOP10을 차지했다 유료게임 TOP 10에는 스토리게임과 시뮬레이션게임이 각각 3개, 보드게임 2개, 액션게임과 전략게임이 각각 1개씩이다.  

그림=2020년 8월 게임 순위(원스토어)
그림=2020년 8월 게임 순위(원스토어)

◆ 무료게임 1위 애니팡4, 하트가 부족해서 광고 무지 봄 

월간 무료게임에서 1위를 차지한 '애니팡4'에는 "최고최고 시간가는줄 모름" "시간 때우기 조아요" "잼따 ㅋㅋㅋㅋㅋ" 등의 긍정적인 반응과 "로얄 점수반영 안되요 지면 깍여있고 1위하면 올라가지도않고 나갔다 들어오면 오히려 깍여있어요 멈추고 버그 좀 해결해줘요" "로열이여. 왜 겜을 하면. 화면은 멈추고. 캐릭터들은 사라지고 네트워크가 불안정 하다는둥....재미있어서 잘하고있었는데. 이겜도 지워야하나요?" "하트가 부족해서 광고 무지 봄 ㅋㅋㅋ" 등 불편의 목소리도 많다. 

2위를 차지한 '그랑삼국'은 ▶ 삼국지 장수들의 『 화려한 변신! 』 ▶ 쓸모없는 장수는 없다! 『 삼국지 총력전! 』 ▶ 다양한 캐릭터별 『 세트조합과 육성컨텐츠! 』 ▶ 삼국지 역사기반 『 어드벤쳐형 시나리오컨텐츠! 』 등 역대급 최대혜택의 혜자 삼국지 게임임을 자랑한다. 유저들의 반응은 "재미있어요" "진짜 오랫만에 재미있는 게임 나왔네요." "잠도안자고 빠져서 하고있어요..ㅋㅋㅋ전개가 빨라서좋아요" 등 대부분 긍정적이다. 리뷰를 남긴 유저들에게 리뷰코드를 개별 제공해 유저들의 재미를 더하고 있다.

9위는 '봉신삼국전'이 차지했다. 유저들은 "게임 캐릭터 이미지가 상당히 고급지고 다양한 이벤트가 있어 재밌게 하고 있네요" "소과금으로 재미나게 하고있어요. 동일 영웅 조각 좀 이벤트로 많이 주세요!~~^^" "지금 3일째인데 재미 있어요 속도감도 있구요" 등 긍정적인 반응이나 그랑삼국에 비해 운영진의 답글이 전혀 없는 편이다. 

10위는 청소년 이용이 불가한 카발모바일이 차지했다. 

◆ 유료게임 1위 썸썸 편의점, 2위 기적의 분식집, 3위 썸썸 편의점-아델라 차지

테일즈샵(TALES shop)의 썸썸 편의점, 기적의 분식집, 썸썸 편의점-아델라가 유료게임 TOP 10에서 각각 1, 2, 3위를 차지했다. 테일즈샵은 '재미를 만드는 이야기 가게'라는 의미로 비주얼 노블을 중심으로 한 게임 제작을 전문으로 한다. 

'썸썸 편의점'에는 '재밌게 플레이했습니다 일단 전작에 비해 시뮬레이션 부분은 좀 더 선택지가 늘어서 좋았습니다. 단지, 아델라 루트를 제외한 나머지 루트는 편수희의 아버지라던지 경호회사 사장 등 밝혀지지 않은 부분들이 있다보니 조금 완성도가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긴 합니다." "믿고사는 테샵작품으로써 완성도 자체가 높던 모바일 작품들과는 다르게 이번것은 솔직히 조금 실망입니다. PC버전으로 출시된것이긴 하지만 모바일은 작은화면인만큼 화질이 나빠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편수희가 메인인데 편수희보다 아델라,방예나 루트가 더 완성도 있음. 그리고 히로인 3명 전부 엔딩이 시원하지가 않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기적의 분식집'에는 "그저 필리아 하나만으로 게임을 만루홈런처럼 떡상시킨 작품 필리아 하나로 설명가능 성우분 하드캐리 몰입도 잘되고 무엇보다 떡밥회수가 좋았다" "와 이걸 해보니 썸썸 진짜 하고 싶어지네요 ㅋ" "나도 분식집이나 차려야지" 등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썸썸 편의점'에 대한 기대치가 높았으나 유저 반응을 보면 게임 만족도가 기대에 못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보드게임인 '픽토퀘스트 프리미엄'과 '페인 스케이스: 공포 방 탈출 게임'이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으며 '불의 단서 통합팩2'가 10위를 차지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