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1 07:05 (수)
[원스토어] 주간 게임 1위, 무료게임 '아이러브커피N' VS 유료게임 '썸썸 편의점'
[원스토어] 주간 게임 1위, 무료게임 '아이러브커피N' VS 유료게임 '썸썸 편의점'
  • 류지호 기자
  • 승인 2020.08.29 0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4주차, 국산 앱마켓 플랫폼 '원스토어'의 앱 순위
무료게임 1위 아이러브커피N, 유저 반응 긍ㆍ부정 엇갈려
유료게임 1위 썸썸 편의점 > 2위 멜리진을 향한 방귀 > 3위 프리미엄
RPG ㆍ1020 숫자 퍼즐ㆍ더 파인더 등 신규게임 등장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앱 마켓은 3곳이다. 글로벌 앱 마켓을 독점하고 있는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의 수수료는 30%로 최근 '플랫폼 수수료 갑질' 논란으로 국내외에서 30% 수수료 비율이 이슈가 되고 있다. 한편 국내 통신3사와 네이버가 각사의 개별서비스를 통합해 런칭한 '원스토어'는 5%의 수수료만 받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은 낮다. 국내 점유율 80%가 넘는 외국플랫폼에 맞서고 있는 국산플랫폼 '원스토어'의 앱 순위를 알아본다. 

8월29일 기준으로 원스토어 주간 무료게임 1순위는 '아이러브커피N'이다. 지난주 1위를 차지했던 '카발 모바일'은 10권 밖으로 밀려났다. 유료게임 1순위는 지난주 6위를 차지한 '썸썸 편의점이'이 1위에 올랐다. 새로운 게임으로는 몬스터와 싸우면서 금을 수집하고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간단한 RPG 게임인 'RPG', 3개 숫자를 더해 10의 배수를 만드는 숫자 퍼즐 게임인 '1020 숫자 퍼즐' 등이 게시됐다.  

출처=원스토어(게임 주간 순위)
출처=원스토어(게임 주간 순위)

◆ 무료게임 1순위 아이러브커피N, 사용자 후기 긍부정 감정 엇갈려

이번 주(2020.8.22~2020.8.29) 무료게임 1순위는 '아이러브커피N'이다. 아이러브커피의 새로운 시리즈로 더욱 방대해진 세계관과 스토리, 세련된 그래픽의 Live2D와 풀보이스 캐릭터, 아이러브커피N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는 월드맵이 특징이다. 게임 유저들의 반응은 긍부정이 엇갈렸다. 최신 사용자 후기는 "오늘 공지 기뻐서 별점 수정 및 재리뷰합니다." "리뷰 삭제 후 다시 씁니다 (3) 소통 감사합니다 ♡♡ 롱런해요 아이러브커피N" "유저와 소통하는 갓-겜 입니다" "넘나 소통이 안되는 게임입니다...제발 소통좀 합시다..!!" "지른 자는 진짜 사기꾼들에게 자발적으로 돈을 줘서 먹고살게 해준 죄를 지은거임" 등 이다.

지난주 9위를 차지한 '강호: 극'이 2위에 올랐다. 유저들의 반응은 "잼나요" "시간 보내기용으로 하려고했는데 그래픽이 생각보다 깔끔하고 좋네요." "굿" 등 긍정적인 후기가 대부분이나 "결제하면 빠른 아이템 수령좀 해주시길" "결재해도 아템이 안들어오는 ㅡㅡ 취소는 어케하는겁니까" 등 아이템 결제 부분에 대해서는 부정적 감정이 많다. '강호: 극'은 유료 아이템 결제 기능이 있다. 

3위는 '야신: 신을 삼킨 자'로 지난주에도 3위를 차지했다. 유저들은  "게임이 너무 중국웹게임 모바일 현질 빰치네. 더 좋은것도 있는데 이딴것만 가져오는 이유가 뭐요?" "너무 중국스러워서 바로 삭제.."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10위는 '라스트오리진'이 차지했다. 유료 아이템 결제 기능이 포함된 게임으로 유저들은 "다 필요없고 첫접속이 왤캐 오래걸림 팅기는 경우도 허다한데 접속까지 느리니까 더 빡침 그리고 경카같은거도 좀 전투원 메뉴에서 바로바로 줄수있게 좀 해주던가" "한정없다고 하더니 스토리를 한정으로 푸냐? 운영진들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지난 이벤트 스토리 다시보기도 지원안함..." "결제 이용중에 하나페이 이용시 최종 결제란이 가로화면에서 잘려서 결제를 이용할수가없습니다. 우선 재설치 중인데 확인부탁드립니다." 등의 후기를 달았다. '라스트오리진' 운영자들은 사용자 후기에 대해 "적어주신 문제 사항을 토대로 면밀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주신 설치 오류 현상은 적어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내부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씀주신 문제는 현재 리뷰란에서 도움드리기 어려워,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 메일을 보내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등의 답글을 통해 유저들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있다. 

◆ 유료게임 썸썸편의점, 높은 가격에도 1순위 차지

이번 주 유료게임 1순위는 '썸썸편의점'이다. 지난 주에는 6위에 머물렀다. '썸썸 편의점'은 집안 사정으로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게 된 주인공이 심심해서 다운로드 받은 연애 어플을 통해 만난 세명의 아가씨와 인연을 맺어 간다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게임으로 1만5천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1위를 차지했다. 

'썸썸 편의점'은 적절한 히로인의 비중, 현실적인 스토리 전개, 히로인마다 존재하는 CG들, 소소하게 늘어난 부가 콘텐츠 등의 긍정적 평가와 개연성이 떨어지는 스토리와 너무 긴 과거 회상이라는 부정 평가를 받고 있다.  

2위는 'Sigi-멜리진을 향한 방귀'가 차지했다. 이 게임은 8비트 레트로 감성의 픽셀 그래픽과 사운드 트랙이 특징이다. 지난 주 1위였던 '페인 스케이프: 공포 방 탈출 게임'은 5위로 하락했다. 7위는 유저들이 '썸썸 편의점'의 전편이라고 여기는 '썸썸 편의점-아델라 After'가 차지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