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N] 6월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 12조 6,711억원 , 전년대비 19.5% 증가

통계청,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발표
음식서비스 61.5%↑, 문화 및 레저서비스 81.8%↓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5.3%↓, 직접구매 2.8%↑
2020-08-06 07:50:26

5일 통계청이 올해 2분기 해외 직접판매 및 구매동향을 포함하여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했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6월 온라인 쇼핑 총거래액은 12조 6,71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19.5% 증가했으며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 거래액은 총 거래액의 66.8%인 8조 4,639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2.8% 증가했다. 지난달보다는 0.4% 감소했다. 2분기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2,738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3% 감소했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9,145억원으로 2.8% 증가했다. 

◆ 2분기 온라인 거래, 지난해보다 15.2% 증가

2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15.2% 증가한 37조4,617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80.1%↓), 여행 및 교통서비스(62.2%↓) 등은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3.8%), 생활용품(41.1%), 음·식료품(38.7%) 등의 증가로 전체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상품군별 구성비는 가전·전자·통신기기(12.1%), 음·식료품(11.9%), 의복(10.3%) 순으로 높았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21.0% 증가한 25조1,849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79.0%↓), 여행 및 교통서비스(51.6%↓), 화장품(31.7%↓) 등은 감소하고 음식서비스(75.3%), 음·식료품(49.1%), 생활용품(48.1%) 등이 증가했다. 

◆ 2분기 해외 온라인 거래, 의류 및 패션관련 상품 40.1%↓

출처=통계청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2020.8.5)'
출처=통계청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2020.8.5)'

2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2,738억원으로 지난해보다 5.3% 감소했으며, 해외 직접 구매액은 9,145억원으로 2.8% 증가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1조 945억원, 미국 632억원, 일본 516억원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난해보다 미국(40.9%↑), 대양주(7.3%↑) 등은 증가했으나, 중국(4.0%↓), ASEAN(42.4%↓), 일본(7.4%↓) 등은 감소했다. 1분기에 비해 미국(30.9%), 일본(27.7%) 등은 증가했으나, 중국(17.6%↓), ASEAN(50.0%), EU(13.7%↓) 등은 감소했다. 

상품군별로 지난해보다 음반·비디오·악기(89.8%↑), 서적(9.8%↑) 등은 증가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40.1%↓), 화장품(2.0%↓), 가전·전자·통신기기(38.7%↓) 등은 감소했으며 1분기보다 음반·비디오·악기(35.9%↑), 가전·전자·통신기기(8.6%↑) 등은 증가하고 화장품(18.0%↓), 음·식료품(84.0%↓)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3,832억원, 중국 2,327억원, EU 2,102억원, 일본 543억원 순으로 지난해보다 미국(10.3%↓), 일본(14.7%↓)에서 감소했으나, 중국(39.4%↑), EU(4.0%↑), ASEAN(89.5%↑) 등은 증가했다. 1분기보다 중국(64.5%), 일본(9.5%) 등은 증가하고 미국(20.8%↓), EU(20.6%↓) 등은 감소했다.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이 3,277억원으로 구매액이 가장 많았으며 음·식료품 2,579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 738억원 순으로 많았다.  

◆ 6월 온라인쇼핑 동향, 총 거래액 0.4%↓ㆍ모바일쇼핑 2.5%↓

출처=통계청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2020.8.5)'
출처=통계청 '2020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2020.8.5)'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보다 19.5% 증가한 12조 6,711억원이며 모바일쇼핑은 22.8% 증가한 8조 4,639억원을 기록했다. 지난달에 비해서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0.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5%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6.8%로 지난해(65.0%)에 비해 1.8%p 상승했다. 

지난해보다 서비스(16.8%↓)는 감소했고 생활(56.1%↑), 식품(43.8%↑) 등은 증가했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81.8%↓), 여행 및 교통서비스(57.8%↓) 등은 감소하고 음식서비스(61.5%↑), 생활용품(48.9%↑), 음·식료품(39.4%↑) 등은 증가했다.

5월 대비로는 생활(7.2%↑) 등에서 증가했으나, 가전(3.9%↓), 서비스(2.1%↓) 등은 감소했다. 상품군별로 동차 및 자동차용품(82.6%), 여행 및 교통서비스(9.2%) 등은 증가하고 컴퓨터 및 주변기기(9.4%↓), 음식서비스(5.2%↓) 등은 감소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0.2%↓)에서 감소했으나, 생활(51.6%↑), 식품(49.3%↑) 등에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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