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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2020 여름 휴가, 텐트·에어매트·아이스박스 등 캠핑용품 매출 증가
[코로나19] 2020 여름 휴가, 텐트·에어매트·아이스박스 등 캠핑용품 매출 증가
  • 정연수 기자
  • 승인 2020.07.2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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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매출 분석, 차박용 ‘도킹텐트’ 매출 664% 증가
사진=SSG닷컴
사진=SSG닷컴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되며 캠핑용품의 매출이 증가했다.

SSG닷컴이 최근 2달(2020.6.1 ~ 7.27)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캠핑용품, 여행용가방 등 캠핑이나 국내 여행관련 상품 매출이 직전 두 달 대비 50%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여권지갑’이나 ‘멀티어댑터’ 등 해외여행과 관련된 상품은 전년대비 이렇다 할 성장세를 보이지 않아 코로나19로 인한 휴가 풍속도를 반영했다.

특히 ‘차박’ 관련 용품 매출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차량 트렁크와 연결할 수 있는 ‘도킹텐트’와 ‘에어메트’는 각각 664%, 90% 증가했고, ‘아이스박스’는 약 10배 이상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용품의 소비수요는 네이버 검색량에서도 확인됐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 검색량을 살펴본 결과 ‘차박텐트’ 검색지수가 지난해 26.0에서 100.0으로 약 4배 가량 증가했다. 에어매트는 지난해 24.2에서 올해 42.5로 약 2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지수는 최다 검색량을 100으로 놓고 상대적인 검색량을 지수화한 수치로 올해 ‘차박텐트’ 검색량이 100회라면 지난해 검색량은 224회라는 의미다.

차트=캠핑용품 네이버 쇼핑 검색량 추이
차트=캠핑용품 네이버 쇼핑 검색량 추이

이러한 트렌드의 연장에서 육류 매출도 함께 증가했다. 전체 매출은 10% 이상 늘었고, 등심·안심·채끝 등 구이용 우육 판매량은 20% 가량 증가했다.

집에서 캠핑을 즐기는 ‘홈캠핑’ 관련 상품 구매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야외 느낌을 주는 인조 잔디는 주문이 15배 늘었으며 ‘인텍스 풀장’ 등 실내 물놀이 용품 매출도 약 252% 증가했다.

통상적인 경우 학교 개학시즌이 매출 성수기로 알려진 ‘백팩’ 상품도 기존 매출 패턴과 달리 휴가철을 앞두고 증가했다. 백팩은 조사 기간 20% 이상 매출 신장 추이를 보였으며 지난해 성수기 시즌(2~3월)에 비해서도 70% 이상 늘며 높은 매출실적을 보였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급감하여 여행용 캐리어는 용량이 ‘작을수록’ 매출이 늘어나는 기현상을 보였다. 단기간 여행에 적합한 24인치 이하 기내용 캐리어 매출은 128% 이상 늘었지만 장기간 여행에 필요한 28인치 이상 수화물용 캐리어는 30% 증가하는데 그쳤다. 최근 ‘미니캐리어’ 상품이 SNS에서 인기를 끌며 2030 고객 중심으로 판매가 늘며 매출을 견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