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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간 74개 먹는 라면, 일요일엔 '짜파게티'...여름철엔 ‘비빔면’ ①
1년간 74개 먹는 라면, 일요일엔 '짜파게티'...여름철엔 ‘비빔면’ ①
  • 정연수 기자
  • 승인 2020.05.13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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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K] 인스타그램 빅데이터로 본 ‘라면’ 트렌드
라면 소비 주말에 가장 많아, 올 6월 비빔면 소비량 신기록 갱신할 듯

식품산업통계정보의 POS 소매점 매출정보에 따르면 우리나라 라면시장은 2019년에 2조1181억원 규모를 기록했다. 소매점에서 판매하는 라면 낱개 가격을 550원으로 어림잡아도 38억개 이상 팔린 셈이고, 1년간 국민 일인당 평균 74개씩 소비했다는 것이다.

통계정보에 따르면 2018년 4분기부터 2019년 3분기까지 4개 분기 동안 매출액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라면은 신라면이었다. ▲신라면은 3349억원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라면 매출에서 15.8%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진라면이 2014억원으로 9.5%, ▲짜파게티 1776억원(8.4%), ▲너구리 945억원(4.5%), ▲육개장 940억원(4.4%), ▲안성탕면 906억원(4.3%), ▲불닭볶음면 827억원(3.9%), ▲삼양라면 748억원(3.5%), ▲비빔면 728억원(3.4%), ▲왕뚜껑 626억원(3.0%) 순으로 집계됐다.

매출액 기준 상위 20위까지 브랜드 중 제조사별로는 농심 제품이 가장 많은 8종이 포함됐고, 오뚜기 4종, 삼양 4종, 팔도 2종, 기타 1종 포함됐다.

차트=라면 브랜드별 매출액
차트=라면 브랜드별 매출액

제조사별 매출액에서도 ▲농심이 가장 많은 1조976억원을 기록하며 과반이 넘는 51.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 ▲오뚜기가 5075억으로 점유율은 24.0%, ▲삼양은 2356억원 11.2%, ▲팔도 2034억원 9.6% 순으로 집계됐다.

차트=라면 제조사별 점유율(매출액 기준)
차트=라면 제조사별 점유율(매출액 기준)

 

◇ 일요일엔 ‘짜파게티’, 여름철엔 ‘비빔면’

빅터뉴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국민 간식 라면에 대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보았다.

인스타그램은 SNS 채널 중 사진을 중심으로 게시글을 올릴 수 있어 상품의 후기적 성격의 글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인스타그램의 특성을 통해 소비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최근 1년(2019.5.1 ~ 2020.4.30) 인스타그램에서 ‘라면’이 언급된 게시물은 88만2천여건이었다. 일평균 2411개꼴로 게시물이 올라온 것이다. 게시물수 추이 차트에서 1월 25일을 전후로 발생량이 일시적으로 급감했는데 설연휴 기간과 일치한다. 먹거리가 풍성한 명절에는 상대적으로 라면을 덜 찾은 것으로 보여진다.

차트='라면'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차트='라면'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조사기간 중 라면에 대한 게시물 발생량은 주간 단위로 일정한 패턴을 반복했는데 주로 주말에 고점을 형성했고, 특히 일요일에 가장 높은 언급량을 기록했다. 소비자들은 주로 일요일과 토요일에 라면을 많이 먹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요일별로는 ▲일요일에 가장 많은 15만6천여건의 게시물이 올라왔고, 이어 ▲토요일에는 13만5천여건, ▲월요일 12만2천여건, ▲수요일과 목요일에는 11만9천여건으로 집계됐다. ▲화요일에는 가장 적은 11만4천여건 발생하며 일요일 대비 73.5% 수준을 보였다.

차트=인스타그램 요일별 '라면' 언급량 비교
차트=인스타그램 요일별 '라면' 언급량 비교

재미있는 점은 짜파게티의 경우 일요일 발생량이 좀 더 편중됐다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에서 짜파게티가 언급된 게시물은 ▲일요일에 가장 많은 2만2천여건, ▲토요일에 1만6천여건, ▲월요일 1만4천여건 순으로 집계됐고, 가장 적게 발생한 ▲금요일의 경우 1만4천여건으로 일요일 대비 57.7% 수준에 불과했다. 짜파게티의 오랜 광고카피 ‘일요일엔 짜파게티’ 처럼 실제 소비자들은 일요일에 짜파게티를 가장 많이 소비한 것이다.

라면과 관련된 시간 키워드로는 ▲‘저녁’ 언급량이 7만6천여건을 기록하며 가장 많아 주로 저녁에 라면을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은 6만4천여건, ▲‘점심’ 5만5천여건, ▲‘새벽’ 2만1천여건 순으로 집계됐다. 비율로는 ‘저녁’이 34.9%, ‘아침’ 29.5%, ‘점심’ 25.7%, ‘새벽’은 9.9%를 차지했다.

계절에 따라 수요가 등락한 경우도 있었다. 비빔면의 경우 최근 4년(2016.4월~2020.4월) ‘비빔면’이 언급된 게시물을 월간으로 분석한 결과 하절기에 언급량이 급증하는 패턴을 보였다.

차트='비빔면'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차트='비빔면' 인스타그램 게시물수 추이

4년간 ‘비빔면’의 인스타그램 월평균 언급량은 3월부터 급증세를 보이며 1만1천여건, 4월에 1만2800여건, 6월에 가장 많은 1만4700여건을 기록했고, 7월부터 소폭 감소한 1만4천여건, 8월에는 1만1천여건을 기록했다.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는 월평균 4900여건으로 감소했다.

차트='비빔면' 인스타그램 월평균 게시물수
차트='비빔면' 인스타그램 월평균 게시물수

비빔면의 수요가 상승세를 타는 4월의 인스타그램 언급량은 4년간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2016년 4월에는 4614건에서 ▲2017년 4월에는 두배가 넘는 1만055건, ▲2018년 4월에는 전년동월 대비 9.5% 증가한 1만1012건, ▲2019년 4월에는 24% 증가한 1만3655건을 기록했고, ▲2020년 4월에는 21.8% 증가한 1만6627건 발생했다. 4년간 4배 가까운 증가세를 보인 것이다.

실제 소비를 일정 부분 반영하는 인스타그램의 언급량으로 봤을 때 이러한 흐름이 유지된다면 올 6월 ‘비빔면’의 수요는 최고기록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 조사 기간 : 2019.5.1 ~ 2020.4.30
※ 수집 버즈 : 882,241건 (인스타그램)
※ 분석 : 빅버즈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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