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앉은 안마의자 전속모델 연관성, 휴테크 정우성 > 브람스 홍진영 > 코지마 장윤정 순 ②
방탄소년단 앉은 안마의자 전속모델 연관성, 휴테크 정우성 > 브람스 홍진영 > 코지마 장윤정 순 ②
  • 정연수 기자
  • 승인 2020.04.21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K] 인스타그램 데이터로 본 ‘안마의자’
긍정감성어 비율 누하스 > 코지마 > 바디프랜드 > 휴테크 > 코웨이 > 브람스 순
바디프랜드 BTS 발탁으로 모델경쟁도 치열... 전속모델 연관성은 휴테크-정우성 가장 높아

2019년 1월부터 2020년 4월까지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안마의자 관련 게시물 1만9천여건에서 긍부정 단어를 추출해 그 비중을 조사한 결과 안마의자에 대한 긍정 감성어 비중이 64.8%, 부정 감성어는 3.4%로 대체로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인스타그램은 SNS 채널 중 사진과 함께 글을 게시할 수 있어 제품에 대한 후기성 게시물이 많이 올라와 누리꾼들의 평판을 엿볼 수 있다.

감성어 분석결과 긍정 감성어로는 ‘시원하다’, ‘좋다’, ‘감사하다’, ‘건강하다’, ‘갖고싶다’, ‘피로풀다’ 등이 높은 언급 빈도를 보였고, 부정 감성어로는 ‘비싸다’, ‘비싼’, ‘고민’ 등이 상대적으로 자주 언급돼 적지 않은 누리꾼들이 안마의자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트='안마의자' 인스타그램 감성어 분석
차트='안마의자' 인스타그램 감성어 분석

브랜드 별로 긍정 감성어의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누하스’로 69.2%에 달했고, 이어 ▲코지마는 긍정 감성어의 비중이 65.2%, ▲바디프랜드 63.5%, ▲휴테크 62.6%, ▲코웨이 61.5%, ▲브람스 60.6% 순으로 집계됐다.

차트='안마의자' 브랜드별 긍부정 감성어 분석
차트='안마의자' 브랜드별 긍부정 감성어 분석

누리꾼들은 바디프랜드에 대해서는 그 사용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 자주 언급된 긍정 감성어로는 ▲‘좋다’, ▲‘행복한’, ▲‘피로풀다’, ▲‘감사하다’, ▲‘기분좋다’, ▲‘편안하다’, ▲‘시원한’ 등이 떠올랐다. 소수지만 부정감성어로는 ▲‘비싼’, ▲‘비싸다’, ▲‘고민’ 등이 자주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지마의 경우에도 안마효과와 관련된 긍정 감성어 단어그룹이 높은 빈도를 보였다. ▲‘시원하다’가 가장 높은 언급빈도를 보였고, ▲‘좋다’, ▲‘건강하다’, ▲‘피로풀다’, ▲‘좋아하다’, ▲‘편안하다’, ▲‘갖고싶다’ 등이 뒤를 이었다. 코지마의 부정 감성어 역시 ▲‘비싸다’가 가장 높은 빈도를 보였다.

누하스의 경우에는 긍정적인 평가가 타 브랜드와 달리 주로 디자인 측면에서 두드러졌다. 누하스에 관한 긍정 감성어는 ▲‘예쁜’, ▲‘세련된 디자인’, ▲‘이쁘다’, ▲‘사로잡다’, ▲‘이쁜’, ▲‘우아한’, ▲‘멋진’, ▲‘모던한’ 등 디자인과 관련된 단어 그룹이 높은 빈도로 언급됐다.

◇ 브랜드와 전속모델 연관성은 휴테크 정우성 > 브람스 홍진영 > 코지마 장윤정 순

한편 안마의자 업계의 광고 모델경쟁도 치열하다. 지난 16일 바디프랜드에서 방탄소년단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며 경쟁이 한층 과열됐다.

안마의자 업계에서 대표적인 사례는 가수 장윤정이 2015년 4월부터 부터 코지마의 전속모델로 활동하며 코지마는 ‘장윤정 안마의자’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이외에도 홍진영은 2017년 9월부터 브람스의 모델로, 배우 정우성은 2019년 1월부터 휴테크 전속모델로 활동하며 해당 브랜드의 대명사로 자리를 잡았다. 배우 김서형은 2019년 3월부터 최근까지 바디프랜드 전속모델을 한바 있다.

사진=(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방탄소년단, 장윤정, 정우성, 홍진영 (각사 제공)
사진=(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방탄소년단, 장윤정, 정우성, 홍진영 (각사 제공)

조사기간 각 브랜드별 전속모델과 관련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언급량이 많은 모델은 휴테크의 정우성이었다. 휴테크와 정우성이 함께 언급된 게시물은 총 679건으로 휴테크 관련 전체 게시물 1130건 중 60.1%를 차지하며 모델들 중 브랜드와 가장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인스타그램에서 휴테크 관련 게시물 100건 중 60.1건에서 정우성이 언급됐다는 의미다.

브람스와 홍진영이 함께 언급된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192건으로 브람스 관련 전체 게시물 376건 중 51.1%를 차지해 역시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장윤정은 코지마 관련 게시물 207건에서 언급되며 정우성 다음으로 많았지만 코지마 전체 게시물 2321건 대비 8.9%에 불과해 상대적으로 브랜드와의 연관성은 낮았다.

바디프랜드의 김서형은 인스타그램에서 바디프랜드 관련 게시물 6429건 중 26건에 언급된 것에 그쳤고, 연관성은 0.4%에 불과해 바디프랜드의 간판 이미지로 자리잡지는 못했다. 다만 김서형은 지난 연말 공개된 바디프랜드 광고가 그의 팬덤을 중심으로 최대 9500회 리트윗되기도 하며 이슈가 된바 있다.

이번에 새롭게 바디프랜드의 모델로 발탁된 방탄소년단은 아직 인스타그램에서 괄목할만한 언급량 상승은 나타나지 않았다. 20일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방탄소년단-바디프랜드 관련해 80여건의 게시물만 올라온 상태로 바디프랜드와의 연관성은 1.3%를 기록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역시 인스타그램과는 달리 팬덤이 주로 활동하는 트위터에서는 14일부터 바디프랜드와 관련한 각종 광고영상과 이미지 등 3천여건의 트윗이 발생하며 이슈가 조성되고 있다.

한편 전속모델은 아니지만 가수 딘딘이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누하스 안마의자를 사용하는 장면이 방영됐는데, 이를 계기로 누하스 관련 인스타그램 게시물 63건에서 딘딘이 등장했다. 누하스 관련 전체 게시물 641건 중 9.8%의 연관성을 기록한 것이다. 인스타그램에서는 누하스 관련 게시물에 ‘딘딘안마의자’ 해시태그가 등장하기도 했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K
※ 조사 기간 : 2019.1.1 ~ 2020.4.20
※ 수집 버즈 : 19,251건 (인스타그램)
※ 분석 : 빅버즈코리아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