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수인가 묘수인가... ‘비례한국당’ 댓글여론은 긍정 우세

[댓글N] 네이버 긍정지수 91.4%, 다음(daum) 공감지수 25.6%
트위터에서는 ‘비례한국당’ 이슈에 관심없어
2019-12-24 17:03:12
차트='비례한국당' 포털 긍부정 감성반응

‘비례한국당’에 대한 댓글여론을 분석한 결과 찬성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2주(2019.12.12.~12.24) 네이버와 다음(daum)에서 ‘비례한국당’ 관련기사의 댓글을 분석해 합산한 결과 ‘비례한국당’에 대한 여론은 긍정이 58.5%, 부정이 40.9%로 집계되며 긍정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례한국당’은 ‘4+1협의체(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가칭))’에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위해 드라이브를 걸자 자유한국당에서 응수한 카드다. 한국당은 군소정당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선거법 개정안을 역이용해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대안으로 한국당의 위성정당인 ‘비례한국당’을 창당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힌바 있다. 이 이슈는 논란이 되며 최근 한 주간 뜨거운 감자가 됐다.

네이버뉴스에는 조사기간 중 인링크 기준으로 250건의 관련기사가 올라왔고 3만8107개의 댓글이 달렸다. 각 기사마다 표시된 누리꾼들의 감정을 취합해 분석한 결과 다소 보수성향이 강한 네이버 댓글여론에서는 ‘비례한국당’에 대해 긍정감성이 평균 91.4%로 매우 높게 집계됐고, 부정감성은 7.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차트='비례한국당' 네이버 기사수-댓글수 추이
차트='비례한국당' 네이버 기사수-댓글수 추이

댓글은 찬반양론으로 나뉘었는데 논쟁의 전선이 ‘한국당 vs. 정의당’으로 옮겨지며 정의당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이 대량으로 발생했다. 특히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인용한 경향신문의 22일자 <윤소하 "비례한국당 창당, 간곡히 부탁…총선 폭망">기사에는 2072개의 댓글이 달리며 누리꾼들의 높은 관심이 반영됐다. 윤 원내대표의 발언을 전한 이 기사에는 ‘화나요’가 92.8%로 집계됐다. 댓글 게시판에서는 정의당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에 많은 공감이 달렸다.

  • 걱정마시라. 내년 총선에서 먼저 한국당 후보 찍고 정당에서는 비례 한국당 꾹꾹 찍을 것이니....  (공감 20)
  • 한국당은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게 당론이야. 민의와 일맥상통하지. 근데 너희들이 억지로 더 늘리려는건 민의와 동 떨어진 정책이지. ... (중략)  (공감 19)
  • 편법이용해 선거제 개편해서 즈그들 자리 늘리기 하려다가 자한당이 묘책생각해내서 그렇게 안될것같으니 이제는 자한당욕이야?... (중략)  (공감 16)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한국일보의 21일자 <[단독] 한국당 “비례한국당 기호 2번 만들자” 의원 꿔주기 꼼수까지 궁리> 기사로 3091개의 댓글이 달렸고, ‘좋아요’가 87.9%로 집계됐다. 기사는 ‘비례한국당’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전하고 있다. 이곳에서도 한국당 지지자들은 정의당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들을 쏟아냈고, 일부 누리꾼들은 ‘신의 한수’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 OOO 민주당에 대응하는 매우 합리적이고 좋은 정책이라 생각됩니다. 정의당은 사라져야할 적폐, 민폐당.  (공감 6,170)
  • 4+1꼴보기 싫어서 나는 비례한국당 표줄거다. 특히 겉과 속이 다른 정의당과 심상정이 싫어서 한국당 표줄끼다  (공감 159)
  • 이게 어떻게 꼼수냐? 니들 꼼수에 정당하게 대응하는거지  (공감 74)
  • 이거야 말로 신의 한수다 비례한국당 원내 제1당으로 가자!!!... (중략)  (공감 34)

네이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보 성향이 강한 다음뉴스 댓글여론에서는 네이버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도가 낮았다. 조사기간 중 기사는 217건 올라왔고, 댓글은 네이버 댓글의 절반 수준인 1만9145개 발생했다. 다음 기사에 달린 공감을 지수화해 산출한 결과 긍정감성과 유사한 ‘공감’ 지수가 23.7%로 집계됐다. 다음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린 기사는 뉴스1의 20일자 <비례한국당·비례민주당 들어서면..선거개혁 '도로아미타불'> 기사로 2108개의 댓글이 달렸다. 댓글게시판에서 누리꾼들은 ‘비례한국당’에 대해 찬반양론의 격론을 펼쳤는데, 많은 누리꾼들이 비례대표제에 자체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남겼고 높은 공감을 얻었다.

차트='비례한국당' 다음(daum) 기사수-댓글수 추이
차트='비례한국당' 다음(daum) 기사수-댓글수 추이
  • 대부분의 국민들이 이해하지도 못하는 비례대표 제도 자체를 없애야 한다.  (공감 253)
  • 청년 약자 소수를 위한 비례대표라면서요 현실은 기득권층의 기득권챙기기위한 도구 아닌가요  (공감 141)
  • 국민이 선택한 사람만 국회의원해라 비러먹을 비례대표는...개나줘라  (공감 25)

한편 친여(親與)성향의 누리꾼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트위터는 상대적으로 조용했다. 일반적인 이슈의 경우 트위터의 언급량과 뉴스댓글수가 유사한 볼륨을 보이는데 반해, ‘비례한국당’ 이슈에 관한 게시물은 같은 기간 4679건 발생한 수준에 머물렀다. 이러한 볼륨은 네이버 댓글여론 볼륨 대비 12.1%, 다음 댓글여론 볼륨 대비 24.4%에 불과한 수준으로 채널간 큰 온도차를 보였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워드미터, 채시보(采詩報)
※ 조사 기간 : 2019.12.12 ~ 12.24
※ 수집 버즈 : 63,014건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