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N] 서울시, '서울·평양?전국체전?공동?주최’ 추진

내년 10월 '제100회 전국체전' 공동개최 '남북협력추진단' 신설
기존 4급 '남북협력담당관' 3급(국장)으로 격상
박원순, 지난 2월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에게 경평축구 부활 제안
2018-09-23 13:37:33

서울시가 내년 10월 열리는 '제100회 전국체전'을 추진할 조직을 꾸린다. 서울시는 행정1부시장 직속으로 국장(3급)을 단장으로 하는 ‘남북협력추진단’을 신설하고, 전국체전 공동개최를 준비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조직은 기존 과장(4급)이 이끌던 남북협력담당관을 지방정부 최초로 국장(3급)을 단장으로 하는 조직으로 격상한 것이다. 추진단의 하위 조직인 남북협력담당관은 사회·문화 분야를, 개발협력담당관은 상하수도·도로 등 인프라를 맡는다. 다만 추진단은 특정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 한시기구여서 관련법령에 따라 1년마다 행정안전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서울·평양 전국체전 공동 주최’는 박원순 시장이 구상해 온 남북교류 사업의 핵심이다. 박 시장은 지난 2월 국립극장에서 열린 북한 삼지연 관현악단 공연에 참석한 자리에서 만난 북한의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에게 평양시의 전국체전 참가와 경평축구 부활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서울시가 내놓은 조직개편안에는 경제진흥본부 안에 ‘거점성장추진단’을 신설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곳에서는 서울시가 지난 2월 발표한 ‘5개년 서울미래 혁신성장 프로젝트’ 추진을 전담한다. 이 조직은 양재 R&CD 혁신지구, G밸리, 마곡, 상암DMC,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 등 지역 기반 거점 조성과 활성화를 담당한다.

.또 '돌봄담당관'(4급)을 여성가족정책실에 만들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아울러 성폭력·성희롱 근절을 위한 ‘젠더폭력 예방팀’과 성별 임금 격차 해소를 위한 ‘성평등노동팀’도 새로 만든다.

안전총괄본부 내 보도환경개선과는 폐지하고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의 4개팀을 7개팀으로 확대해 보행 관련 정책을 일원화해 관리할 계획이다. 안전총괄본부에는 ‘노후시설안전팀’이 신설되며 체계적 지진방재 관리를 위한 ‘지진안전팀’도 만들어 진다.

또 평가담당관을 평가협업담당관으로 개편해 부서 간 협업 과제 발굴 및 조정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조직개편은 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오는 10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박원순 시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남북협력, 혁신성장을 통해 서울의 10년 혁명을 완성, 우리나라와 서울의 변화를 선도하는 동시에 시민 삶을 바꾸는 정책 추진을 위한 기반 마련에 초점을 뒀다"며 "다만 지방정부 자치조직권 제약으로 꼼꼼하게 정책을 살피기 위한 조직설계에는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