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고기인가 채소인가"…육즙까지 살린 '식물성고기'

[데이터N] 2019년 6월 다섯번째주 빅데이터로 알아보는 '식물성고기'
뜨는 비거노믹스… CJ제일제당, 동원F&B, 롯데푸드 등 앞다퉈 도입
최다 언급량 '비욘드미트'… 제로미트 등도 호평 이어져
2019-06-27 17:51:51
비욘드미트 제품 이미지. 사진= 동원F&B몰
비욘드미트 제품 이미지. 사진= 동원F&B몰

최근 채식인구 증가로 비거노믹스(채식과 식물원료를 활용산 산업)가 뜨고 있다. 이에 국내 기업들도 앞다퉈 비건미트에 뛰어들고 있다. 

먼저 동원F&B는 자체개발 대신 미국 대체육류 브랜드 '비욘드미트'와 독접 수입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도입했다. 올해 4월 롯데푸드도 2년간 연구끝에 개발한 대체육류 제품 '제로미트'를 출시했다. 이달 16일엔 CJ제일제당이 2021년 대체육류 제품 출시를 목표로 원천기술 개발을 진행중에 있다.

국내 식품기업중 가장먼저 대체육류 개발에 성공한 롯데푸드는 관계사인 롯데리아에 대체육류 패티로 만든 '리아 미라클버거'를 출시하며 판매처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스테이크, 햄, 소시지 등으로 상품 종류를 늘려 올해 대체육류 매출 50억원을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지난해 채식 인구는 약 150만명으로 2008년(15만명) 대비 10배 늘었다. 채식을 전문으로 하는 음식점 수도 지난해 채식 전문 음식점 수는 350개로 2010년(150개) 대비 133% 늘며 증가추세다. 식품 대기업들이 대체육류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다.

대체육류시장이 크는 이유는 건강도 있지만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인만큼 조류독감, 돼지열병 등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이유도 있다. 식품업계는 실제고기보다 칼로리가 낮고 몸에도 좋은 식물성 단백질 등으로 각광받고 있어 향후 채식인구 증가와 맞물려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누리꾼들 '비욘드미트' 도입에 관심… 롯데푸드, '제로미트' 맛 호평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2018년 6월1일부터 2019년 5월31일까지 트위터 9739건, 블로그 2605건, 커뮤니티 450건, 인스타그램 4093건, 뉴스 293건으로 총 1만7180건이 집계됐다. 

● 2018/12/09 '비욘드미트' 한국상륙 기사 (버즈량 4,100건)

조사기간 : 2018.06. ~ 2019.05.

전체=17,180건

식물성고기는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대체육류로 국내에서는 주로 '콩고기'로 알려졌다. 최근 비건미트, 가짜고기, 인공고기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최근 1년간 SNS에서 식물성고기 관련 전체 게시물중 트위터가 5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 인스타그램이 23.8%를 차지했다.

트위터에서는 2018년12월10일 미국의 식물성고기 브랜드 '비욘드미트' 수입소식을 알리는 내용이 비거니스트들 사이에서 대량 리트윗되며 급증했다. 인스타그램은 비욘드미트가 2월 정식판매되면서 2019년3월 버즈량이 폭증했다.

이는 트위터는 대부분 소식을 알리는 것에서 많은 버즈량을 차지하고, 인스타그램은 주로 후기글을 올리는 성격이 강해 두 커뮤니티간 이슈 폭증 시점이 다른 것으로 분석된다.

누리꾼들은 대부분 식물성고기에 관심을 보이면서 미국 대표 대체육류 브랜드인 비욘드미트의 국내 도입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누리꾼들은 각각의 커뮤니티를 통해 비건미트 맛집을 소개하는 글이 높은 관심을 받았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다이어트 관련 이슈와 결합되면서 많은 '좋아요'를 받았다. 

또한 롯데푸드의 제로미트도 인스타그램에서 후기글로 많은 '좋아요'를 받았다. 한 누리꾼은 "엔네이처 제로미트 너겟&까스. 고기가 1도 안들어갔는데 진짜 치킨너겟, 치킨까스 맛. 완전 신기해" 등의 글을 올리며 국내 초창기 유행했던 콩고기의 단순한 구이제품에서 튀김 등의 다양한 식품으로 진화한 것에 놀랍다는 글을 올렸다. 해당글은 2959건의 '좋아요'를 받았다.

◇'맛·육즙' 연관어 상위… 브랜드, 비욘드미트·버거킹·롯데푸드 순

식물성고기 연관어를 살펴보면 맛과 고기, 육즙 등이 가장 높은 버즈량을 기록했다. 맛은 8120건으로 전체 버즈 중 47.3%를 차지했다. 

그래픽디자인. = 디자인팀
그래픽디자인. = 디자인팀

주요 연관어는 ▲맛 ▲한국 ▲고기 ▲육즙 ▲식물 ▲뉴스 ▲비욘드 ▲가짜 ▲채식 등으로 나타났다. 

음식 속성어로 살펴보면 맛에 이어 육즙이 6522건으로 높은 언급량을 보였다. 식물성고기를 접한 누리꾼들은 맛과 육즙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것으로 분석된다. 

속성어 언급량을 보면 ▲맛 ▲육즙 ▲식감 ▲냄새 ▲느낌 ▲크리스피 ▲소리 ▲입맛 등으로 나타났다. 

브랜드별 언급량을 보면 비욘드미트가 4397건으로 압도적 1위에 랭크됐다. 뒤이어 ▲버거킹(418건) ▲동원F&B(334건) ▲롯데푸드(304건) ▲임파서블푸드(152건) ▲이케아(108건) ▲맥도날드(100건) ▲헬로네이처(86건)등으로 나타났다. 

그래픽디자인. = 디자인팀
그래픽디자인. = 디자인팀

한편 누리꾼들 대부분은 식물성고기의 시판-유통에 대해 긍정적이지만 일부 부정적인 의견도 나타났다. 일부 누리꾼들은 ▲GMO논란 ▲육류 섭취의 필요성 ▲맛 ▲비거니즘 등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드러냈다. 

◇대체적으로 긍정감성… 중립감성어도 높아

식물성고기의 게시물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긍정감성어가 4725건으로 전체 감성어 언급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49.2%를 차지했다. 반면 부정감성어 버즈량은 701건으로 전체에서 7.3%의 낮은 비중을 보였다.

분석기간=2018/06/01 ~ 2019/05/31

분석기간=2018/06/01 ~ 2019/05/31

분석기간=2018/06/01 ~ 2019/05/31

주요 긍정감성어로 ▲맛있다 ▲건강한 ▲맛있는 ▲좋은 ▲좋다 ▲좋아하다 ▲먹고싶다 ▲최고이다 ▲고소하다 ▲즐기다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감성어로는 ▲맛없다 ▲(먹기)힘들다 ▲싫다 ▲소화되지않다 ▲싫어하다 ▲좋아하지않다 ▲맛없다 ▲낯설다 ▲불만 ▲편견있다 등으로 나타났다. 

식물성고기의 긍부정 감성의 특이한 점은 중립감성어 비중이 높다는 것이다. 중립감성어로 ▲비슷하다 ▲새로운 ▲다르다 ▲대체하다 ▲똑같다 ▲신기하다 등이 언급됐다. 대체로 식물성고기의 속성과 관련된 단어그룹으로 주로 긍정적인 맥락에서 언급된 경우가 많다. 

데이터 분석 빅터뉴스 정학용 연구원 / 분석보고서 문의(xiu043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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