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N] 트위터의 명절... 만우절 신풍속도 ‘레드벨벳 사진 대방출’
[데이터N] 트위터의 명절... 만우절 신풍속도 ‘레드벨벳 사진 대방출’
  • 정연수 기자
  • 승인 2019.04.01 18: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세태 반영한 누리꾼들의 거짓말
트위터에서는 가짜 계정을 이용한 유희 다수 출현
‘만우절이벤트’ 아이돌 사진 대방출

 

 

사진=정준영 가짜 계정 트위터 이미지 캡처
사진=정준영 가짜 계정 트위터 이미지 캡처

올해 만우절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리트윗된 ‘거짓말’은 승리와 정준영의 가짜 트위터 캡처 사진이었다.

사진 속 정준영 계정은 “몰카는 고의가 아니었습니다.. 용서해주세요....”라며 글을 올렸고, 그 밑에 승리는 “저도 너무나 반성 중입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라며 댓글을 달은 캡처화면이었다.

최근 온 국민을 충격에 빠뜨린 버닝썬 사건과 정준영 몰카사건에 대한 누리꾼들의 풍자가 녹아있는 장난으로 15시 현재 2만3256회 리트윗되며 최다 리트윗을 기록하고 있다.

작년 ‘만우절 레전드’라는 트윗도 1만2268회 리트윗되며 높은 호응을 얻었는데, 단군 ‘@DANGOON_’이라는 계정이 대한민국을 양도한다는 황당한 내용이었다.

사진=‘단군’ 트위터 캡처
사진=‘단군’ 트위터 캡처

만우절에 대해 팩폭을 가한 트윗도 큰 호응을 얻었다. 한 누리꾼은 “오늘이 만우절같냐? 거짓말처럼 날려먹은 너의 2019년 4분의 1이 레전드다”라며 만우절에 대해 다소 시니컬한 글을 남겼는데, 이 내용은 하루만에 1만8437회 리트윗 됐다.

◇ ‘트위터리언 명절’... 만우절 신풍속도

누리꾼들은 만우절 전날인 3월 31일부터 만우절을 준비한다. 실제로 ‘만우절’ 에 관한 버즈량은 31일 부터 급증하며 이틀동안 55만건 발생했다.

트위터리언들은 ‘거짓말’을 위해 하루동안 계정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을 바꾸며 그들만의 유희를 즐기고 있다. 앞서 예로 든 사례처럼 연예인 본인이나 ‘단군’처럼 역사적 인물로 가장하고 글을 올리기도 한다.

주로 젊은층 사이에서 만우절 유희가 인기를 끌다보니 아이돌 팬덤을 중심으로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을 위장한 계정이 타 아이돌에 대해 만우절 하루동안 허락된 장난을 친다.

만우절 하루동안 발생한 관련 버즈를 보면 인기 아이돌이 다수 등장하고 언급량 상위에 랭크된 경우가 많다.

정확한 유래를 알 수 없으나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사진·동영상을 제작해서 SNS계정에 올리는 열성팬인 일명 ‘홈마(홈페이지마스터)’들이 만우절을 기념하며 다른 아이돌의 사진을 대량으로 게시하는 이벤트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버즈량을 끌어올린 것이다.

한때 팬덤 간 위장계정을 이용해 악의적으로 장난쳐 이로 인한 부작용도 있었지만, 차츰 긍정적인 요소가 부각되며 홈마들의 타 아이돌 사진 대방출 이라는 특수한 만우절 이벤트 문화가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것으로 보여진다.

올해 ‘만우절’에 관한 버즈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연예인은 ‘레드벨벳’으로 총 1만5264건에서 등장했다. 이어 트와이스가 1만3538건, 아이린 1만214건, 옹성우 9502건, 워너원 8906건, 강다니엘 8493건, nct 8364건 등으로 집계됐다.

그림=‘만우절’ 연관어 클라우드
그림=‘만우절’ 연관어 클라우드

 

아이돌이 언급된 트윗에는 ‘#만우절이벤트’ 또는 ‘#만우절’이라는 해시태그가 공통적으로 붙으며 잘 편집된 사진들이 대량으로 게시되고 있다.

  • 설마.. 이거 다 원스 건가요? https://goo.gl/gKNnsV #ONCE #원스 #TWICE #트와이스 #TWICEAprilFoolsDayEvent #트와이스만우절이벤트
  • 181106 MGA 쯔위는 요정이지.....? #만우절 #쯔위 #트와이스 #TWICE
  • 181220 KPMA 레드벨벳 예리 너무 예쁘신... 예쁘면 다 언니야 #레드벨벳 #예리 #REDVELVET #YERI #만우절
  • 190123 가온차트 #만우절기념 B컷 방출 이 때 제 카메라를 반성합니다ㅠㅠ 언니들 사랑해요❤ #제니 #아이린 #조이 #레드벨벳 #블랙핑크 #RedVelvet #BLACKPINK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