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경주 황리단길·종로 익선동... ‘봄나들이’ 명소로 가장 많이 언급

빅데이터로 본 ‘봄나들이’ 명소
경주, 익선동, 한강, 파주, 이태원, 연남동 순
‘봄나들이’ 게시글은 주말 인스타그램에 가장 많아
2019-03-10 10:15:34

빅터뉴스(BDN: BigDataNews)가 최근 한달간 키워드 ‘봄나들이·나들이’에 대한 SNS 게시글들을 분석한 결과 2월 셋째주를 지나며 언급량의 증가세가 뚜렷하게 관찰됐다.

특히 키워드 ‘나들이’에 대한 버즈량은 2월 10일, 17일, 24일, 3월 4일 등 일요일에 반복적으로 급증하는 패턴을 보였고, 주간 단위 누적 언급량은 시간이 흐를수록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데이터에서도 봄을 기다리는 마음이 나타난 것으로 나왔다.

주제어가 가장 많이 언급된 채널은 인스타그램으로 전체 버즈량 대비 80.6%를 차지했다.

차트=최근 한달 ‘봄나들이·나들이’ 버즈 추이
차트=최근 한달 ‘봄나들이·나들이’ 버즈 추이

‘봄나들이·나들이’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장소는 ‘경주’로 언급된 버즈는 총 2,762건 발생했다. 이어 ‘익선동’이 2,098건, ‘한강’ 2,019건, ‘파주’ 1,560건, ‘이태원’ 1,507건, ‘연남동’ 1,186건 순으로 집계됐다.

그림=‘봄나들이·나들이’ 연관어 클라우드
그림=‘봄나들이·나들이’ 연관어 클라우드

 

◇ 누리꾼들이 봄나들이로 추천한 명소 1위 ‘경주’

누리꾼들이 ‘경주’와 함께 언급한 단어들은 ‘주말’, ‘가족’, ‘여행’, ‘카페’, ‘황리단길’ 등이 높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실제로 경주를 언급한 인스타그램을 보면 ‘봄나들이’로 경주 황리단길에 위치한 분위기 좋은 카페나 스테이크 맛집을 소개하는 게시글에 ‘좋아요’가 수천개씩 달렸다.

황리단길은 경주시내 포석로 주변에 새롭게 부상하는 카페골목으로 최근 누리꾼들이 서울 이태원의 ‘경리단길’과 경주 ‘황남동’을 합성해 만든 지명이다. 한옥이나 낡은 구형 건축물에 세련된 인테리어의 카페나 이국적인 레스토랑이 들어서 이색적인 분위기가 연출된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주로 데이트를 즐기는 젊은 연인들과 육아를 위한 나들이객들의 후기가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 1층 그리고 옥상으로 이루어진 카페에요. 가게입구 문 열자말자 왼편 공간이 포토존. 옥상에도 룸이 있어요 주택을 개조한 카페라서 아늑하고 좋아요. 티라미수 좋아하시는 분들은 달다구리 추천. (좋아요 4,101개)
  • 경주아니마에서 먹고왔는데, 업로드하려니 또 먹고 싶어지네 진짜 비주얼 굿! 폭풍먹방을 볼 수 있는 ㅋㅋ 내안의 또다른 나를 발견 ㅋㅋ (좋아요 1,838개)
  • 오늘은 가게 땡땡이치고 간만에 경주 나들이 다녀왔어요~ 넘 잼있었는데 시간이 모잘라서 ~~~~ 담엔 더 일찍 떠나야겠어요 ~ㅋㅋ #경주나들이#경주핫플 (좋아요 880)

 


◇ 서울시민에게도 낯선 동네 ‘익선동’... 개화기 복고의상 입고 시내 나들이

익선동은 종로3가역 북쪽 블록 깊숙이 자리잡은 동네로 서울 시민들에게도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도심의 한옥 보존 지구다.

최근 한 달 봄나들이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결과 익선동에 관한 언급이 총 2098건 발생하며 2위를 차지했다. 익선동과 연관성이 높은 단어로는 ‘서울’, ‘카페’, ‘종로’, ‘인사동’ 등이 떠올랐다. 익선동 역시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버즈가 발생했는데, 인스타그램에서 발생비율이 전체 대비 87.8%를 차지했다.

익선동에 관한 인스타그램의 게시글 역시 분위기 좋은 카페나 이색적인 맛집 소개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가장 많은 ‘좋아요’를 얻은 게시글은 걸그룹 티아라의 ‘효민’이 올린 “경성의복 입고 익선동 나들이”라는 내용으로 총 20,296개의 ‘좋아요’가 달렸다.

최근 경복궁이나 한옥마을 중심으로 한복대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경성의복’은 개화기 당시의 복고의상에 컨셉을 맞췄다. 익선동의 ‘경성의복’ 키워드는 같은 기간 총 1,313건의 게시물이 올라올 정도로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왔다.

젊은 나들이객들은 복고의상을 입고 영화 속의 주인공처럼 다양한 연출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주말을 보낼 것을 추천하고 있다.

  • 10년지기 친구들과 #개화기 컨셉 우정사진 찍으러 방문한 #종로부띠끄 오픈한지 얼마 안되서 의상도 깨끗하고 예쁜옷이 넘 많아서 고르는데 넘 오래걸렸어요. 날이 넘 추워서 스튜디오에서만 놀았지만 봄에 꼭 재방문해서 입고 궁을 가야지!! . . . #우정사진 #우정스냅 #스튜디오 #스튜디오촬영 #컨셉촬영 #종로3가 #한옥마을 #익선동골목 #복고풍 #경성시대 #의상대여 #인생샷 #인생사진 #개인화보 (좋아요 1,644)
  • 익선동 개화기컨셉. 남친이랑 익선동 데이트로 개화기컨셉 사진 찍으러감. 옷 종류가 많아서 선택 장애 왔는데 친절하게 같이 골라주셔서 넘 좋았음 ㅡ #종로부띠끄 #인생사진 #익선동골목#경성의복#개화기컨셉 (좋아요 3,532)
사진출처=티아라 효민 인스타그램
사진출처=티아라 효민 인스타그램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입만 열면 거짓말"

'해병대 채상병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출국이 총선을 앞둔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출국 허가 여부를 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