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연금가입자 전담' 연금센터 신설

2023-04-18 09:06:04

삼성증권은 투자자들의 연금관련 전문적인 상담 니즈와 문의가 커지는 점을 적극 반영해 연금 전문센터를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은 연금센터를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은 연금센터를 신설했다고 18일 밝혔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매년 실시하는 연말정산이 과거의 '13월의 월급'이 아닌 세금폭탄이 되면서, 연말이 되면 세액공제의 대표 상품인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크게 관심을 갖게 된다. 특히 연금계좌에서의 투자는 일반계좌 대비 상대적으로 체크해야할 것들이 많은데 가령, 연소득 대비 세액공제 금액, 연금의 인출 방식, 세율, 투자비율 제한 등 가입자의 현재 상황 및 노후 계획에 따라 고려해야할 것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또한, 자주 바뀌는 세액공제 부분이나 DC 디폴트옵션 제도 도입 등 연금과 관련한 정보는 점점 어려워지고 복잡해지고 있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이러한 연금 투자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는 연금 전문 PB들을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연금 컨설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울(삼성타운연금센터)과 수원(중부연금센터), 대구(영남연금센터) 지역 등 총 3곳에 신설했다.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연금 가입자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리하기 위한 조직으로 평균 PB경력 10년 이상의 연금 전문인력 40여명을 전면 배치했다. 연금전담 PB들은 고객들이 연금을 쉽게 개설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초기 정착을 도울 뿐 아니라, 제도부터 상품, 세금에 이르기까지등 전문적인 연금 상담을 지원한다. 특히, DC제도의 경우 가입 고객 전부에게 가입 익일 웰컴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웰컴콜에서는 신규 가입자가 알아야 할 시스템 활용법, 향후 운용방법 등에 대해 안내 드리며, 업계 최고의 연금 가입자 관리를 진행한다.

연금 운용 중 궁금한 내용은 연금센터 직통 번호를 통한 문의가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통해 연금센터에서 대면 상담도 가능하다. 연금센터는 개인 고객 대상 상담 뿐만 아니라, 연금 부스 및 세미나 운영 등 연금 컨설팅 지원 활동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연금센터는 1분기에만 총 70여회에 달하는 연금 컨설팅을 실행하며, 가입자들의 궁금한 내용들을 현장에서 바로 바로 해결하여 높은 고객만족을 이끌어냈다.

삼성증권은 연금센터 신설 외에도 퇴직연금과 관련한 활동을 지속해왔다. 지난 3월에 진행한 연금세미나를 통해 디폴트옵션 제도 운영에 고민이 많은 법인 담당자 대상으로 디폴트옵션 제도 및 디폴트옵션의 상품의 운용 전략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삼성증권은 연금센터 신설 외에도 선진화된 퇴직연금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 시대 이후 언택트 환경을 고려하여 서류 작성이나 발송이 필요없는 '삼성증권 3분 DC'를 구축해 특허 출원을 했고, 자신의 투자 성향이나 소득, 연령 등을 입력하면 로보어드바이저가 이를 55개 유형으로 세분화해 각 유형에 맞는 펀드와 자산 비중을 제시해주는 '연금S톡' 출시, 국내 최초로 IRP 내 관리수수료를 없앤 '다이렉트IRP'를 선보이며 연금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중이다. 이를 통해 삼성증권은 2022년말 기준 개인형 연금(DC, IRP, 개인연금) 잔고가 8조원에 다다르며 전년 대비 22% 성장하는 쾌거를 달성, 개인형 연금 강자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삼성증권 연금본부장 유정화 상무는 "최근 개인이 연금자산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디폴트옵션 제도를 시행하는 등 정부, 기업 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증권 연금센터는 그 중심에서 중요한 역할을 부여받고 신설되었다"며, "직장인들에게는 퇴직금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삼성증권 연금센터를 통해 재직 중에는 DC 상담을 받고, 퇴직 후에는 IRP로 이어져 퇴직급여를 받고 연금으로 받는 그 순간까지 끊김 없이 연금 운용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은 퇴직연금 시장에서 최고 수준의 상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퇴직연금 내 ETF 투자시 온/오프라인 거래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평가 및 모니터링을 통한 펀드 가이드도 제공 중이고, 이 외에도 TDF 펀드나 원리금보장형 저축은행예금, ELB, 상장 리츠에도 투자가 가능하다. 또한, 불안한 시장 환경 속에서 투자 대안으로 각광받는 채권도 퇴직연금 내에서 투자가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자산관리의 명가답게 독보적인 채권 상품 소싱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채권 만기보유의 경우 매수시 확정된 투자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정해진 날에 이자가 지급되는 점 그리고 금리의 변동에 따라 추가적인 자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 특히 이자소득세 대비 낮은 세율인 연금세율 적용을 통해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