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오프라인 소비 트렌드는 '접촉, 무인화, 전문화'

2023-01-26 10:15:51

KB국민카드는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최근 4년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의 오프라인 업종을 분석한 결과 2023년 오프라인 업종의 주요 소비 트렌드 키워드는 '접촉, 무인화, 전문화'로 요약된다고 26일 밝혔다. 음식점과 엔터·스포츠 업종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업종의 매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으며, 위기 속에서 무인화와 전문화는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에 따르면 주요 오프라인 업종(음식점, 쇼핑/마트, 여행/숙박, 엔터/스포츠) 전체의 2022년 매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대비 1.7%(20년 -5.8%, 2021년 -7.2%) 감소했지만, 직전년도 대비로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오프라인 음식점과 엔터·스포츠 업종 중심으로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오프라인 음식점 소비(매출액)는 2019년 대비 2020년 -4%, 2021년 -8%까지 감소했다가 코로나19 일상회복등의 영향으로 2022년(+3%)부터 소비가 회복되고 있다.

오프라인 음식점의 세부업종별 소비를 보면, 커피전문점 매출은 2019년 대비 20년 +4%, 2021년 +13%, 2022년 +29% 증가하여 코로나19 확산 중에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디저트전문점(커피전문점 제외)의 매출도 2019년 대비 20220년 +3%, 2021년 +8%, 2022년 +12%로 증가했다. 엔터·스포츠 업종(놀이동산, 피트니스, 노래방, 골프 등)은 소비는 같은기간 -15%까지 감소했다가 -7%, +9%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여행·숙박 업종의 소비는 2019년 대비 2020년 -64%, 2021년 -59%, 2022년 -37%로 2022년에도 부진했으나  지난해 4분기는 2019년 동분기 대비 -22%로 회복 조짐이 보이고 있다.

지난해 뜬 가맹점으로는 새로운 채널로 변화한 무인사진관과 코인노래방이 있으며, 맥주, 초밥, 아이스크림 등 특정품목에 전문화된 가맹점의 성장도 두드러졌다. 2022년 한해 동안의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한 결과, 스튜디오에서 셀프로 사진을 찍는 무인사진관의 매출액은 21년 대비 271% 증가했고, 신규가맹점 비중은 21년말 대비 54% 증가했다. 코인노래방은 매출이 2021년 대비 115% 증가하고, 신규가맹점 비중도 2021년말 대비 28% 증가했다.

맥주전문점은 2022년 매출액이 2021년 대비 283% 증가했고, 2022년 신규가맹점 비중은 21년말 대비 60% 증가해 매출과 가맹점수가 크게 성장했다. 초밥전문점은 같은 기간 매출액과 신규 가맹점 비중은 59%, 41% 증가, 아이스크림전문점은 11%, 24%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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