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고정 작업 필요 없는 '래싱프리 컨테이너선' 개발

2022-11-01 14:49:04

현대중공업이 컨테이너의 고정 작업이 필요 없는 신개념 컨테이너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현대중공업은 1일 울산 본사에서 미국선급협회(ABS)와 라이베리아기국(Liberian Flag Administration)으로부터 '래싱프리(Lashing Free) 컨테이너선'에 대한 설계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컨테이너선은 화물창 내부에 컨테이너를 실은 후 덮개인 해치커버를 닫고, 다시 그 위에 컨테이너를 적재한다. 이때 해치커버 위에 적재한 컨테이너를 선박 운항 중 움직이지 않도록 '래싱브리지'(Lashing Bridge)라는 철재 구조물에 고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를 '래싱'이라고 한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래싱프리 컨테이너선은 갑판 상부에 적재하는 컨테이너의 하중을 받아 선체에 전달해주는 '포터블벤치'라는 신개념 장치를 사용한다. 래싱브리지와 해치커버를 없애고 대신 화물창 내부의 컨테이너를 수직으로 정렬해 쌓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인 셀가이드(Cell Guide)를 갑판 위로 확장했다. 갑판 윗부분에 적재된 컨테이너가 확장된 셀가이드에 의해 고정되면서 래싱이 필요 없는 형태다.

포터블벤치를 적용하면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이 드는 래싱을 생략할 수 있어 컨테이너 하역 작업의 편의성과 효율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현대중공업은 기대하고 있다. 또 갑판 상부의 컨테이너가 셀가이드에 갇히는 구조로, 기존 래싱브리지 구조보다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 거친 해상에서 컨테이너가 쓰러지거나 유실되는 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래싱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래싱프리 컨테이너선과 포터블벤치에 대한 국내외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