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뉴욕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에 팔걷어

2022-09-22 15:57:24

롯데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상생활동인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LOTTE-KOREA BRAND EXPO)’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롯데그룹의 6개 유통 계열사(홈쇼핑, 백화점,마트, 면세점, 하이마트, 코리아세븐)가 함께 진행하는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프로젝트로 참여 중소기업만 170개에 달한다. 기존까지 일부 계열사에서 진행해온 중소기업 지원 사업을 올해부터 그룹 차원 상생활동으로 확대했다.

이번 엑스포는 지난 9월 4일부터 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IFA2022에서 중소기업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데 이은 두번째 활동이다. 독일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50개사가 참여해 누적상담건수 217건, 상담금액은 총2900만 달러(한화 약 400억원)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의 적극적인 상생 의지가 담겼다. 신 회장은 지난 5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해 "롯데지주 및 유통 관련 계열사가 적극적으로 중소기업 협업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엑스포는 롯데 협력 중소기업과 신규 발굴 중소기업 등 총120개 중소기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수출상담회와 제품품평회, K컬처 이벤트 등이 진행됐다. 

참여한 기업은 드라마와 유튜브 먹방, K팝 아티스트 등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 소비자 관심도가 높은 푸드, 뷰티 관련 중소기업들이 주로 구성 됐다. 푸드존과 뷰티존으로 나뉘어 마련된 수출상담장에서 중소기업들은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준비해온 제품의 장점을 소개하는 등 판로개척에 힘썼다. 롯데는 원활한 일대일수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수요 조사를 통해 140명의 글로벌바이어와 중소기업을 매칭했다.

제품 품평회와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됐다. 제품 아래 QR코드를 통해 제품에 관심이 있는 글로벌바이어가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설문 페이지를 통해 관심있는 기업과의 즉석 매칭 및 온라인 상담도 이어졌다. 엑스포에 직접 참가하지 못한 50개 기업들을 위해사전 매칭된 해외 바이들과 온라인 화상 상담도 동시에 진행했다.

K푸드 쿠킹쇼는 최현석 셰프가 ‘한국 전통 매운 맛’을 주제로 참가 중소기업 ‘위플이앤디’의 HMR 제품인 ‘가리비바질페스토파스타’, ‘북하특품사업단’의 ‘명인 병준 고추장’을 활용한 고추장떡 등을 조리해 선보이며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으며 중소기업 ‘해여름’의 ‘트러플소금’을 활용한 쇠고기 두부 볶음 등이 높은 호응을 받았다.

K뷰티 메이크업 시연회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조성아가 나서 K뷰티의 위상과 제품 우수성을 알리는 데주력했다. 메이크업 시연회에는 ‘미다코스메틱’의 ‘미다라이스토너’ 등이 활용됐다. 롯데는 국내 우수 중소기업의 제품 설명과 사용 방법 등을 알리는 영상 콘텐츠도 제작했다. SNS와 유튜브 등에업로드된 영상은 글로벌바이어들과 현지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엑스포가 열린 피어17 야외광장에는 15m 높이의 ‘어메이징벨리곰’이 전시됐다. 맨해튼 관광명소 사이에 자리잡은 거대 곰은글로벌바이어들은 물론 현지 방문객과 관광객 사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롯데는 벨리곰과 함께‘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필요성을 담은 홍보물을 나눠 주고 함께 사진을 찍는 등 유치 지원 활동도 펼쳤다.

롯데는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들이 이번 엑스포를 통해 판로개척 및 해외 네트워크 구축,수출 계약 및 글로벌 제품 경쟁력 확보 등에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들의 판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원 활동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글로벌 바이어들과 추가 수출 상담도 이어질 수 있도록 ‘롯데-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공식 홈페이지도 지속 운영할 방침이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