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농약라면? 우리도 유럽기준으로 올려야"

[댓글N] 네이버 공감백배 3%, 후속강추 49%
누리꾼 "국내도 다 검사해봐야", "한국은 다섯배나 농약 먹어도 되나" 등 비판
2022-08-01 13:22:36

농심이 수출중인 '신라면 레드'에서 유럽연합(EU)의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농심 측은 해당 제품이 수출용이고 국내 기준에는 부합된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국내 기준을 해외 수준으로 올리라며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농심의 수출용 라면 제품인 '신라면 레드'에서 유럽연합(EU)의 기준치를 초과하는 잔류농약이 검출되면서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농심 홈페이지 캡쳐

1일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농심 '신라면 레드 슈퍼 스파이시'에서 살균제 농약인 이프로디온(iprodione) 성분이 EU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EU 기준은 0.010? 이하인데 농심 제품에서는 0.025?이 검출됐다. EU 식품·사료 신속경보시스템(RASFF)은 이달초 이 같은 사실을 회원국에 통보했고, 이에 각국은 자체 조사 및 회수 조치에 나서고 있다.

EU 식품·사료 신속경보시스템(RASFF)는 지난달 8일 농심 신라면 레드에서 살균제 농약인 이프로디온(iprodione) 성분이 EU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는 사실을 공지했다. 이에따라 EU회원국들은 판매중단 등 후속조치에 나서고 있다. 사진=RASFF 홈페이지 캡쳐

실제 RASFF 사이트에는 지난달 8일 관련 결정이 공지돼 있다. '위험 단계(Risk decision)는 'Serious(심각, 중대)' 단계로 결정됐다. 

신라면 레드는 수출용으로 국내에서는 판매되지 않는다. "농산물 납품 과정에서 일부 비의도적 혼입이 발생했으며, 납품 업체를 교체하고 잔류농약 분석 횟수를 늘리겠다"는 것이 농심의 입장이다.

국내 이프로디온 성분 검출 기준은 0.05? 이하다. 만약 이 제품이 국내용으로 풀렸다면 법적인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팔릴 수 있었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누리꾼들은 분노하고 있다. 

더욱이 농심에선 비슷한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지난 2월 유통기한이 올해 5월 19일까지인 농심 ‘신라면 김치’에서 발암 물질인 에틸렌옥사이드의 관련 성분 ‘2-클로로에탄올’이 초과 검출됐다며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를 내렸다. 문제가 된 ‘2-클로로에탄올’은 상온에서 쉽게 증발하며 증기의 독성이 강해 흡입할 경우 독성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해 8월에는 독일에서 판매 중인 ‘해물탕면(seafood ramyun)’에서 EU의 기준치 0.05?을 148배 이상 초과한 발암물질 에틸렌옥사이드가 검출됐다.

지난해 7월 취임한 신동원 농심그룹 회장은 "해외시장에서 글로벌 라면기업 5위라는 지금의 성적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며 "이를 위해 생산과 마케팅 시스템을 세계 톱클래스로 재정비해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이같은 신 회장의 당부가 일선 현장에서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물음표가 커지고 있다. 

농심 '농약' 신라면 워드클라우드. 그래픽=BBD랩

빅터뉴스가 지난 7월 29~31일 ‘농심, 농약'을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 인링크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22개, 댓글은 928개, 반응은 398개로 집계됐다. 이중 댓글 5개 이상 달린 기사 상위 5개에 표시된 댓글여론을 추출한 결과 댓글이 가장 집중된 이슈는 '농심 라면 농약 리콜’으로 댓글 926개가 달렸고 감성표현은 평균 공감백배 3.74%, 후속강추 49.75%로 집계됐다. 포털 다음에서 집계된 기사는 댓글과 반응이 많지 않아 평균치를 집계하지 않았다. 

표본 기사 5건중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포털 다음에 올라온 2022년 7월 29일자 한국경제TV  <농약 나온 농심 라면, 유럽서 판매 중단 명령>으로 댓글 835개와 반응 372개가 달린 것으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국내기준도 국제기준과 맟추고 검사해야한다 우리국민은 농약먹어도 안죽나 일단 라면공장 임직원들과 검사소직원들에게 잔뜩먹이고 탈없으면 판매하게 해야한다(공감 2205)
  • 국내기준 0'05ㅡ해외기준 0.01너무 기준이 갭이 큰거 아닌가요? 국내 기준도 0.01로 높이세요(공감 1261)
  • 국내꺼도 다 검사해봐야 하는거 아닙니까(공감 725)
  • 농약라면 식약청이 알면서도 입닫고 있는지 모른다(공감 433)
  • 라면에서 농약이라, 심각하네요(공감 418)
  • 유럽기준은 0.01ppm이하인데 0.025?이 검출 되었다는 것이고 국내기준은 0.05ppm이하라고 하잖아그닌까 국내에서는 판매가 가능 한거지 우리도 농약라면9 기준을 유럽기준(공감 153)
  • 국내기준이 어째 더 물렁함 ? 국내기준을 더깐깐하게 적용해라 우리 국민이 개호구냐(공감 102)
  • 헉 이게 뭐야. 외국인은 0.1이상은 안되는데 우리는 0.5까지 허용이라고여??!! 다섯배나 농약 먹어도 된다고요?! 외인은 사람이고 우리는 사람 아닌가(공감 87)
  • 중국 원료에서 문제가 됐을것(공감 102)
  • 농심음 한때 삼양을 우지라면으로 몰아 사람들 많이 피보게 했지 너희들도 한번 당해야지(공감 67)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2년 7월 29~31일
※ 수집 데이타 : 1348건 (네이버, 다음 기사 댓글 및 반응)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