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뉴스 댓글 “이언주가 백배 낫지” ③
[데이터N] 뉴스 댓글 “이언주가 백배 낫지” ③
  • 정연수 기자
  • 승인 2018.10.30 14: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10월 넷째주 빅데이터로 살펴본 ‘정당별’ 활동 분석
이언주 의원 ‘댓글 메이커’... 관련기사 모두 댓글 대량 발생

10월 4주차 바른미래당의 버즈는 이언주·김수민 의원 등 여성 의원들의 '활약'이 견인했다.

빅터뉴스(BDN: BigDataNews)의 소셜메트릭스 분석 결과에 따르면 10월 넷째주(10.21.~27) 바른미래당에 대한 버즈량은 1만639건 발생해 전주 대비 15.0%p 하락했지만 주간 버즈량 1만건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차트=최근 8주간 '바른미래당' SNS 언급량 추이
차트=최근 8주간 '바른미래당' SNS 언급량 추이

 

금주 바른미래당 관련 댓글이 많이 달린 기사들은 이언주 의원과 관련된 기사들이 많았다. 23일자 중앙일보의 <이언주 “박정희 대통령, 역대 대통령 중 천재적”> 제목의 기사는 무려 2만5828개의 댓글 몰이를 했고, 3만3199개의 표정이 달렸다. 전체 표정 중 '좋아요'가 1만9757개로 59.5%를 차지했고, 화나요는 39.4%를 차지했다. 누리꾼 열명 중 6명은 이 기사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댓글 내용에서는 긍부정이 팽팽하게 갈렸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의견들로는 "이언주 의원 좋아하는 분인데 생각도 깨어있으시고.. 근데 왜 아직 민주당 바미당에 계신지 몰겠어요... (후략)" 라거나 "1960-70년대 우리 국민 대다수는 박정희 대통령을 독재자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희망없던 나라를 발전시키고 희망있는 조국으로 바꾸셨기에 서거 당시 소수를 제외한 온 국민이 슬퍼했지요. (후략)" 등의 내용이 대표적이었다.

반면 부정적인 글로는 이 의원 개인이나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부정적으로 표현한 내용들이 많았다. 예로 "내 처음부터 알았지 이여자 줏대없고 상식없고 무식하여 개념없는 소리할 줄 알았지... (후략)", "일본군 빨갱이에 국가권력을 사유화한 독재자찬양이 몇일째 도배하냐?" 등의 내용이 대표적이었다.

다음으로 댓글이 많은 기사 역시 이 의원에 대한 기사였다. 한겨레는 24일자 기사로 이 의원을 자세히 소개하는 기사 <“박정희는 천재” 이언주, 보수의 아이콘이 되다>를 실었는데 2636개의 댓글이 달렸고, 감성반응은 62.8%가 ‘좋아요’를 선택했다.

이 기사 역시 이 의원에 대한 긍부정 평가가 엇갈렸다. 긍정적인 입장의 댓글들은 “문재인 보단 이언주가 백배낫지. 추미애, 김현미, 유은혜, 김영주, 김현 이런 여자들 보단 천배 낫고.”, “2016년 전까지 민주당을 위해 열심히 일했지만 경선 뛰면서 친문이랑 경쟁자라는 이유만으로 엄청나게 양념당한게 이언주임. 그짝 분들끼리 뭉쳐서 조직적으로 문자로 쌍욕하고 인터넷에서 테러하는데 드디어 진실을 깨달은 거지. 줫선의 진보는 그냥 권력욕에 사로잡힌 괴물이구나... (후략)” 등 이 의원을 옹호하는 내용이 다수 등장했다.

부정적인 입장의 댓글들로는 “이 여자 진보에서는 정치인생 끝인거 알고 수구끄나풀 잡으려고 발광 하는겨”, “그동안 국회의원하고 싶어서 민주당에서 가면 쓰고 살다가 드디어 본색 드러내네 축하드립니다. 당신한테는 자한당이 딱이야” 등 이 의원의 스탠스 변화를 비판하는 내용들이 많았다.

한편 ‘미래당’ 키워드로 본 트위터에서는 정치 논객들의 논쟁 속에 김수민 의원에 대한 이색적인 트윗이 대량 리트윗되며 시선을 끌었다.

김수민 의원은 18일 SNS 방송채널에서 청년들과 인터뷰를 하며 오토바이를 타고 다닌다고 밝힌바 있다. 어느 바이크 애호가가 이에 대해 “‘오버워치 성희롱 처벌법’을 발의한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은 바이크를 타고 국회에 출근하는 라이더이시라고. (후략)” 라는 트윗을 올렸는데 이 내용이 한주간 724회 리트윗 되며 김 의원에 대한 버즈량을 높였다.

실제로 지난 3월 국회의원들의 이색 재산들에 대한 언론 기사에서 김 의원은 전동바이크를 재산으로 신고해 화제가 된 바 있다.
 
한편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에 대한 버즈량은 전주에 비해 반등하며 각각 4469건, 5798건의 버즈량을 기록했다.

차트=최근 8주간 민주평화당·정의당 SNS 언급량 추이
차트=최근 8주간 민주평화당·정의당 SNS 언급량 추이

 

 

◾ 분석기간 : 2018.10.21. ~ 10.27.
◾ 분석매체 : 트위터,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 검 색 어 : 바른미래당, 미래당, 바미당
◾ 비    고 : 버즈는 욕설을 제외하고 원문 그대로 인용함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