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 인공지능 '엘시아' 본격 가동... "식품트렌드 예측해 신제품 개발"

2018-11-19 23:14:44
이미지 제공=롯데제과
이미지 제공=롯데제과

 

롯데제과가 약 2년간 개발해온 인공지능(AI) 트렌드 예측 시스템 ‘엘시아(LCIA)’는 인공지능을 통해 수천만 건의 소셜 데이터와 POS 판매 데이터, 날씨, 연령, 지역별 소비 패턴 및 각종 내?외부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식품에 대한 미래 트렌드를 예측해 이상적인 조합의 신제품을 추천해준다. 또한 신제품 조합의 3개월 후 8주간의 예상 수요량을 예측한다.

롯데제과는 엘시아를 현업에 본격 투입한다고 8일 밝혔다.

엘시아는 제품의 트랜드를 분석하기 위해 제품에 DNA 개념을 도입하여 알고리즘에 적용했다. 제품의 속성을 맛, 소재, 식감, 모양, 규격, 포장 등 7~8가지의 큰 카테고리로 나누고 수백 개의 세부 속성으로 나눴다. 뿐만 아니라 알파고와 같이 딥 러닝 기술을 적용, 시간이 흐를수록 자가 학습을 통해 예측의 정확도가 높아진다.

엘시아는 다양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도 가능하다. 버즈량 증가 추세와 편차, 경향 등 고도화된 소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 등도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다.

롯데제과는 엘시아를 통해 심도있고 신속한 시장 분석이 가능해져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향후 엘시아를 신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영업 전반에 걸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 민명기 대표이사는 “식품 시장의 트렌드가 급변하고 있다. 유행의 확산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는 한편 지속 기간은 점차 짧아지는 추세다. 이런 변화의 속도에 반응이 늦은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엘시아’는 롯데제과가 50년 후에도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무기가 될 것이다. ‘엘시아’를 통해 미래 식품 시장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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