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마스코트 디자인 공모전 개최

시민 선호도 조사와 전문가 심사 거쳐 선정
오덕환 기자 2025-09-03 15:52:37

광양시는 시민 눈높이에 맞는 새로운 시 마스코트를 발굴하기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광양시 마스코트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공모전의 주제는 광양시의 정체성과 가치를 담은 마스코트 디자인이다. 성별과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어야 하며, 기존 캐릭터와 중복되지 않는 독창성을 갖추고, 광양시 SNS 캐릭터 ‘매돌이’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스토리텔링도 심사의 핵심 요소로, 캐릭터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매돌이’와 세계관을 공유하며 확장 가능한 이야기를 담아야 한다.

접수는 10월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MY광양’ 앱에서 진행된다. 개인 또는 팀 단위로 1건만 제출할 수 있으며, 출품파일과 신청서류를 압축해 제출해야 한다. 

출품파일은 기본형 3컷, 응용형 3컷, 매돌이와 함께한 포즈 1컷으로 구성해야 한다. 해상도는 300dpi 이상이어야 하며, 파일 형식은 JPG·JPEG·PNG여야 한다. 규격을 지키지 않을 경우 심사에서 제외된다.

심사는 시민 선호도 조사 50%와 전문가 심사 50%를 합산해 진행된다. 총상금은 1400만원으로, 최우수상 700만원(1점), 우수상 각 200만원(2점), 장려상 각 100만원(3점)이 수여된다. 결과는 11월 25일 ‘MY광양’ 앱과 광양시 누리집에 공지되며, 개별 통보도 이뤄진다. 선정된 작품은 향후 광양시 공식 마스코트 운영에 활용될 예정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은 앞으로 광양시를 대표할 새로운 마스코트를 전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시의 정체성과 상징성을 담은 독창적인 캐릭터가 선정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순천 낙안배, 대만 첫 수출길

순천시는 3일 낙안배영농조합법인수출선별장에서 ‘2025년 순천 명품 낙안배 대만 수출 기념 상차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차식에는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