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릉부릉! 행복 배달부가 왔어요!“

장흥군, 안부살핌 우편서비스 추진
오덕환 기자 2025-07-18 15:42:42
장흥군과 장흥우체국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안부살핌 우편서비스’를 7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한다.

장흥군과 장흥우체국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안부살핌 우편서비스’를 7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안부살핌 우편서비스“사업은 기존 돌봄서비스(노인돌봄,장애인활동지원,일상돌봄 등)를 받지 않는 중장년층 1인 가구, 고립청년, 은둔형 외톨이 등 고독사 위험군 150가구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명예사회복지 공무원인 집배원이 매월 3회 이상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생필품을 전달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안부를 확인한다. 위기 징후가 발견될 경우 즉시 긴급지원, 복지기동대 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 종료 후에는 모니터링을 실시해 사후관리와 서비스 연속성 확보에도 나선다.

장흥군 관계자는“1인 가구 비중이 급증하면서 고립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정기적인 안부살핌과 신속한 복지 연계를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이 '건진법사 청탁 의혹'과 관련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무차별적 압수수색"이라며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