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진 강행' 댓글여론 "일제 침략과 약탈?인권유린의 증거"

[댓글N] 평균 '화나요' 86.88%, ‘좋아요’ 9.59%
2022-02-02 07:42:36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추천서를 내면서 한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 사진은 지난 2021년 8월 19일 사도 광산 도유(道遊)갱 내부에 조명이 밝혀져 있는 모습.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추천서를 내면서 한일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중국이 1937년 일본군의 '난징대학살' 관련 기록을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올리자 유네스코를 압박해 '회원국이 반대하면 기록유산 등재 심사를 중단하고 대화를 하도록' 제도를 만든 곳이 일본이었다는 점에서 비판여론은 더욱 거세다. 관련 포털 네이버 뉴스의 댓글과 표정을 집계한 결과 평균 ‘화나요’가 86.88%, 평균 ‘좋아요’는 9.59%로 집계됐다.

한국 반발에도 日 '조선인 강제노역'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서 제출

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지난 1일 오전 열린 각의(閣議)에서 2023년 세계유산 등록을 위한 일본 후보로 사도 광산을 추천하는 방안을 승인한 뒤 추천서를 제출했다. 

사도 광산은 일제 강점기에 다수의 조선인이 동원돼 가혹한 노역을 강요받은 한이 서린 현장이다. 하지만 일본 측은 대상 기간을 에도 시대(1603∼1867년)까지로 한정해 일제 강점기 역사를 제외한 채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

17세기 사도 광산은 세계 최대 규모로 금이 산출됐던 광산으로 알려졌다. 메이지(明治) 시대(1868~1912년)에는 기계화 시설이 도입돼 근대 광산으로 탈바꿈했으며 이어 태평양전쟁(1941~1945년) 기간에는 철과 아연 등 전쟁 물자를 확보하는 광산으로 활용됐다. 태평양전쟁 시기에 조선인이 사도 광산에 본격 동원됐다. 사도 광산에 동원된 조선인을 연구한 히로세 데이조(廣瀨貞三) 일본 후쿠오카(福岡)대 명예교수는 작년 10월 23일 공개한 자료에서 "적어도 2000명 정도의 조선인이 동원됐다"고 추정했다. 당시 사도 광산에 동원된 조선인들은 가혹한 환경에서 일하면서 차별에 시달린 것으로 보인다. 

한때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이 보류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일본은 지난 2015년 중국이 1937년 일본군의 '난징대학살' 관련 기록을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올리는 데 성공하자, 유네스코를 압박해 지난해 '회원국이 반대하면 기록유산 등재 심사를 중단하고 대화를 하도록' 제도를 만들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를 포함해 8개국 14개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에 대해 등재 신청을 했지만, 지난해 4월 심사가 중단됐고 등재가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문제는 이번에는 일본이 자국의 요청으로 생긴 제도로 '제한'을 받을 공산이 커지게 됐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일본 정부는 사도광산의 등재를 위한 추천서를 제출했다.

외교부는 조선인 강제노역에 대한 충분한 서술 없이 사도광산이 세계유산에 등재돼서는 안 된다고 보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전방위적 외교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달 28일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주한 일본대사를 불러 일본 정부가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 결정한 데 대해 항의했으며 관계기관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TF도 출범시켰다. TF는 이상화 외교부 공공외교대사가 단장을 맡고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교육부, 문화재청 등 관계부처와 유네스코 이슈에 대해 전문성과 경험 갖춘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지난 28일 일본 정부가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佐渡)광산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추천하기로 한 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철회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서 "사도광산은 일제 강제동원의 생생한 현장이며 참혹한 제국주의 침탈의 결과물"이라며 "그런데도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것은 인권유린의 추악한 민낯을 감추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추진은 군함도에 이은 또 하나의 역사 만행"이라면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고 사죄조차 하지 않는 일본의 심각한 역사 부정이며 피해자에 대한 씻을 수 없는 모욕"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은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를 왜곡, 미화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며 "정부는 일제 피해국, 국제사회와 협력해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를 막기 위한 모든 외교적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재명 정부는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지만 일본의 역사 침략은 결코 묵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일본 내부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문화의 정치 이용을 위험스럽게 여긴다'는 제목으로 1일 지면에 실은 사설에서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으로 추천하는 것에 대해 "가까운 이웃 나라와 대결 자세를 연출하려는 생각으로 문화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과 같은 행동은 오히려 국익을 해치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이 신문은 "세계유산은 인류가 공유해야 할 보편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를 보호하는 제도"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마이니치는 일본 정부가 애초 한국의 반발을 고려해 사도 광산의 추천을 보류하려고 했으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를 비롯한 자민당 보수파가 소극적이라고 비판하자 방침을 바꿨다면서 "7월 참의원 선거를 염두에 두고 보수표를 의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이 난징(南京)대학살 관련 자료가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것에 반발해 관계국의 협의를 중시하도록 세계유산 심사 제도 개편을 주도했으면서 이번에는 한국의 반대에도 사도 광산 추천을 강행하는 것은 이치에 어긋난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일본 시민단체인 강제동원 진상규명 네트워크는 '일본 정부는 전시(戰時) 조선인 강제 노동을 부정하지 말고 인지해야 한다'는 제목으로 긴급성명을 발표하고 "전시 노무 동원 정책에 의해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약 80만 명이 강제적으로 동원됐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이라며 "세계문화유산 등록을 위해 이를 부정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한편,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일본의 역사 왜곡을 알리는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반크는 우선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나치의 유대인 학살을 알리는 전 세계 홀로코스트 메모리얼센터에 일본의 사도 광산에 대한 역사와 어떻게 역사 왜곡이 이뤄졌는지를 알리는 자료를 보낼 계획이다. 반크는 일본이 일제의 침략 역사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통해 세탁하려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홀로코스트와 일본 제국주의가 저지른 강제노역, 강제노역의 상징인 사도 광산을 세계인들이 같은 맥락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신청 강행' 관련 댓글 이슈어 클라우드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일까지 관련기사는 네이버 인링크 기준으로 469건 올라왔고 댓글은 5263개 달렸다. 이중 댓글많은 기사 30건을 표본으로 기사마다 표시된 ‘좋아요’·‘화나요’ 등 표정을 추출해 집계한 결과 ‘화나요’가 평균 86.88%, ‘좋아요’는 평균 9.59%를 기록했다.

자료=비즈빅데이터연구소 제공

표본 기사 30건을 세부 이슈별로 분류한 결과 댓글이 가장 집중된 이슈는 ‘세계유산 신청 강행' 이슈였으며, 댓글은 1674개의 댓글이 달리고 평균 ‘화나요’ 92.38%, '좋아요' 4.31%로 집계됐다. 일본의 사도광산 세계유산 신청 보류 가능성과 관련한 '보류 가능성', 이재명 대선후보의 일본에 대한 경고와 관련한 '이재명 강력비판' 등 이슈에서 긍정여론이 높았다. 

조사기간중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2022년 2월 1일자 MBC <日 '조선인 강제노역'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정식 결정> 기사로  ‘화나요’ 94.6%, '좋아요' 1.9%로 집계됐다.

  • 매국노 굿짐당 후손들 대환영(공감 181)
  • 석열아 어찌생각하니?(공감 81)
  • 이래서 선거를 잘해야해. 친일파역적을 뽑았다가는 나라 갖다바치지(공감 77)
  • 새해 첫날부터 빡 도네요(공감 35)
  • 영원히 보이콧 해야한다(공감 26)
  • 조선일보도 일본놈들이랑 같이 동참하겠네(공감 11)
  • 군함도 세계유산으로 지정될 때 조선인 강제징용 관련 내용도 표기하겠다고 하더니 쏙 빼놓고 도쿄 홍보관에 그런 말도 있었는데 거짓말 인 것 처럼 해놓았다(공감 10)
  • 일베 거니가 대통령 후보고 석렬이는 꼭두각시인데 나라 망칠래요?(공감 8)
  • 세계유산이 아니라 일본제국주의의 침략과 약탈 그리고 인권유린의 증거 아닌가?(공감 8)
  • 좋아요 누른 개.돼지보다 못한 기생충은 그냥 섬에 가서 구걸해라(공감 7)

※ 마이닝 솔루션 : 채시보
※ 조사 기간 : 2022.1.1 ~ 2022.2.1
※ 수집 버즈 : 5732건 (네이버 기사 및 댓글)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