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에 댓글여론도 들썩…재원마련은?

[댓글N] 평균 ‘화나요’ 80.05%, ‘좋아요’ 19.21%
2021-11-01 16:45:40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대화하고 있다. 2021.11.1 [<br>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추진하고 있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실현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 후보가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해 대화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추가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네이버 뉴스의 댓글과 표정을 집계한 결과 ‘화나요’가 80.05%, ‘좋아요’는 19.21%로 집계됐다.

이재명, 국민 위로·보상 차원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진

이 후보는 지난 29일 국회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 점검 간담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에게 "국민 모두가 입은 피해에 비해서 국가 지원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경제 회생과 국민들의 헌신과 협력에 대한 위로와 보상 차원에서 추가의 지원이, 일반적 지원이 또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 초기에 가계 지원, 소위 재난지원금 또는 재난기본소득 금액을 최소 1인당 100만원은 되지 않겠느냐고 말씀드렸다"며 "그게 일부 집행되긴 했는데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민 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턱없이 적다는 게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구체적 세부 금액을 말씀드리기는 이르다"면서 재원 확보 방법에 대해선 "이번 정기국회 국면에서 최대한 확보를 해보고 다음 추경도 신속하게 하는 방법까지 감안해 가능한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의 발언에 대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같은날 울산시당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후보는 경제학 개론을 제대로 공부 안 하는 수준을 넘어서 '개미와 베짱이'도 안 읽은 것 같다"라며 "이재명 후보가 베짱이라는 것을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성남시장을 하면서 남는 돈으로 선심성 정책을 하면서 뜬 분"이라며 "경기지사를 해봤으면 계속할 수 있는 게 아님을 깨달았을 텐데, 큰 선거에 나올 때마다 더욱 돈 쓰겠단 얘기를 가볍게 한다"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심 후보는 지난달 31일 전국위원회 모두발언에서 "국민의 세금은 집권 여당이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곶감 빼먹듯 쓰는 꿀단지가 아니다"라면서 "여당 대선후보는 '위로'를 말할 때가 아니라 '책임'을 말할 때"라고 밝혔다. 그는 "재난지원금은 집권 여당의 대선 전략이 될 순 없다"며 "지금 필요한 것은 의료인력과 공공의료 확충, 손실보상과 상병수당 등 위드 코로나 시대를 성공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공공의료 및 방역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했다.

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재원과 관련해 이 후보는 "민생현장이 너무 어렵고, 초과 세수도 있어 합리적 결론에 이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1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인들끼리의 논쟁, 또 관료와 정치인 간의 논쟁은 반드시 학술적 이론과 근거에 따라 하는 것은 아니다. 판단, 결단의 문제"라고 말했다. 그는 "충분히 대화하고 또 국민 여론이 형성되면 그에 따르는 게 국민주권 국가의 관료와 정치인이 할 일"이라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지급' 댓글 이슈어 관련 클라우드

지난달 24일부터 31일까지 관련기사는 네이버 인링크 기준으로 186건 올라왔고 댓글은 4만1611개가 달렸다. 이중 댓글많은 기사 100건을 표본으로 기사마다 표시된 ‘좋아요’·‘화나요’ 등 표정을 추출해 집계한 결과 평균 ‘화나요’가 80.05%, ‘좋아요’는 19.21%로 집계됐다.

자료=비즈빅데이터연구소 제공

표본 기사 100건을 세부 이슈별로 분류한 결과 댓글이 가장 집중된 이슈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이슈였으며, 댓글 2만6300여 개가 달리고 평균 ‘화나요’가 89.83%, ‘좋아요’는 8.99%로 집계됐다. 반면 심상전 대표의 비판과 관련한 '세금 꿀단지' 이슈는 평균 '좋아요'가 73.81%로 긍정 여론이 가장 높았다.

표본기사 100건중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2021년 10월30일자 동아일보 '이재명 ‘100% 지급’논란 한달만에 또 “전국민 재난금”… 與 “쉽지않아”' 기사로 댓글 4580여개가 달리고 '화나요' 98.2% '좋아요' 1.2%로 집계됐다.

  • 자기 대선 치른다고 또 선거전에 전국민 100만원씩 뿌리겠다는 비양심을 봐라(공감 27)
  • 다음 세대가 빚에 허덕일 뿐이지. 미안하지도 않나?(공감 22)
  • 나라세금 우습게 보고 막 내세우네. 무슨 내세우는 공약 보면 완전히 후진국 사회주의 국가들이 하거나 아니면 이미 공산주의 나라에서 하다 망한 정책들(공감 21)
  • 국민세금,,기지고 왜장난치냐?(공감 21)

※ 마이닝 솔루션 : 채시보
※ 조사 기간 : 2021.10.24 ~ 2021.10.31.
※ 수집 버즈 : 4만1797건 (네이버 기사 및 댓글)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