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에 좋은 음식 3가지 꿀팁

껍질·씨앗·못난이 과실 좋은 양분·기(氣) 응축돼 있어
2021-05-17 11:11:07

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늘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하며 위생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언제쯤 실제로 코로나가 종결될지는  미지수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면역력 증진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면역력에 이 음식이, 또 저 영양소가 좋다며 각종 매체에서 전한 정보에 휩싸여 무엇이 정말 내 몸에 좋은지 구별하기 쉽지 않다. 이런 탓에 우리는 홍삼, 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 등 면역식품들을 수시로 먹으며 면역력이 좋아진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면역이란 무엇일까? 포털 다음 사전에는 ‘사람이나 동물의 몸 안에 들어온 항원에 대하여 항체가 만들어져 같은 항원이 침입하여도 두 번 다시 발병하지 않도록 저항력을 가지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면역은 보통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을 유지하는 힘’ 이라 생각한다. 의미를 종합해보면 우리가 아프지 않게 건강을 성취하도록 해주는 것이 면역력이다.

우리 몸은 왜 병에 걸릴까? 사람은 병균이나 바이러스의 침투로 인해 질병에 걸린다. 병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우리 몸 내부에서 효과적으로 제거하지 못할 때 아픈 것이다. 그 외에는 교통사고나 넘어지는 등의 외상으로 병에 걸리는 경우다.  즉 우린 일차적으로 외부에서의 침투를 막아야 하고, 이차적으로 이미 들어온 병원균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세균과 바이러스는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 1차 방어막인 피부는 피부 보호층과 면역체계를 통해 세균과 바이러스 침입을 막는다. 코나 입은 털과 타액 같은 방어체계를 통해 우리 몸을 보호한다. 내부에서는 우리가 익히 들은 면역체계 대식세포인 T셀과 B셀 등이 병원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하여 건강을 유지한다. 또 장내 미생물을 통해 유해균들을 제거하고 필요한 방어체계를 구성한다.

모든 생물은 선천적으로 고유의 면역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1차 방어막인 표피에 그 대부분이 분포한다. 식물의 잎, 나무껍질, 줄기의 수피 등은 외부의 각종 전염병 등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한다. 동물들도 털과 가죽 그리고 가시 등을 통해 충격이나 환경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이러한 종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과, 포도, 계피나무의 껍질, 귤의 얇은 피, 깻잎 등 식물의 표피엔 면역력에 좋은 양분과 기(氣)가 가득하다. 닭의 껍질, 삼겹살의 비계, 천렵, 생선의 껍질 등도 외부 요인으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한 면역력의 보고다.

외부가 아닌 내부의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는 바로 씨앗이다. 씨앗은 유전 정보의 집합체이며, 생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다음 세대로의 유전 정보 전달을 담당하는 곳이다. 그렇기에 이 유전 정보 보호를 위해, 또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훌륭한 방어체계를 갖추고 있다. 우리가 면역력 향상을 위해 먹어야 할 것이 바로 이런 식물의 씨앗, 생선과 조류의 알 등이다. 영양 성분이 균형 있게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의 응축된 기가 잔뜩 모여 있어 그 어떤 것보다 면역력 증진에 좋다.

또 우리가 자주 만드는 실수 중엔 식재료를 고르는 기준이 있다. 우리는 보통 반듯하고 색깔도 고운 음식을 선택한다. 하지만 면역이란 어려움을 극복해내고 극한 상황을 이겨낸 것이다. 모양이 예쁘지 않을수록 자라나기 어려운 환경에서 나온 것이고, 양분도 충분치 않고 생존의 여건이 보장되지 않으며 여러 질병을 극복했기에 삐뚤빼뚤한 것이다. 보기 좋은 ‘상품성’을 가진 것들은 좋은 환경에서 많은 보살핌의 손길을 받은 온실 속 화초일 뿐이다. 못생기고 벌레가 좀 먹어 상품성이 떨어진 것들이 면역에 좋은 음식이다. 험난한 환경을 극복하고 자라난 그 에너지가 우리 면역력 증진에 꼭 필요한 성분인 것이다.

이렇듯 하나의 식품, 하나의 영양소만이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다. 모든 생물이 자기 방어를 위해 지닌 고유한 성분들, 특히 면역의 첫 관문인 표피류, 유전 정보를 저장하고 보호하는 씨앗과 알, 그리고 여러 어려움을 극복해 못생긴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에 좋다. 때로는 거칠고 먹기 불편해 보이지만 면역력 증진에 필요한 성분이란 이 곳에 있는 것이다. 그러니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앞서 소개한 3가지 성질을 참고하여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

이규화 삼정자연치유한의원 원장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