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AI기반 입찰안내서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2021-05-03 14:15:27

대우건설은 AI기반의 해외 사업 입찰안내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SAS코리아와 지난해 6월부터 협업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BaroDAP(바로답)'이란 분석시스템을 구축했다. '바로답'은 비정형 데이터인 입찰 문서(PDF 및 MS 오피스 파일)의 구조와 데이터를 짧은 시간에 자동으로 인식해 목차별 섹션을 추출하고 수천 개의 카테고리를 각각의 문서 섹션을 분리한다.

그동안 해외 사업 입찰 시 최대 7000여 페이지에 달하는 입찰 문서를 정해진 시간 내에 검토하기 위해 건설사는 많은 인원과 시간이 투입됐다. 뿐만 아니라 해외 프로젝트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자격 및 시행 요건 또한 복잡해지다보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혁신의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대우건설은 설명했다. 

바로답을 통하면 공종별 담당자는 각자 필요한 카테고리 리스트에 해당하는 문서의 섹션을 자동으로 찾을 수 있으며 쉽고 빠르게 발주처의 요구 및 제약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대우건설의 설명이다. 또한 입찰 프로젝트 전체 공종에 대한 진행상황 및 이슈도 대시보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대우건설의 한 관계자는 "대형화되는 해외 EPC 프로젝트에 대응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사업수행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초석을 다지게 됐다"며 "다년간 쌓인 사업의 전문 역량과 향후 '바로답'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대비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