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고감성 '곰표 밀맥주' 돌풍, “곰표는 더 이상 밀가루가 아니다”

곰표 밀맥주 초도 생산량 10만개 3일 만에 완판
곰표 콜라보 상품 출시때마다 인스타그램 언급량 전고점 갱신
2020-06-10 16:49:34
사진=곰표 콜라보 제품(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핸드크림, 쿠션, 주방세제, 노트, 패딩, 맥주, 팝콘, 티셔츠)
사진=곰표 콜라보 제품(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핸드크림, 쿠션, 주방세제, 노트, 패딩, 맥주, 팝콘, 티셔츠)

지난달 26일 출시한 곰표 밀맥주가 3일만에 초도 생산물량 전량 완판됐다. 곰표 밀맥주는 대한제분과 CU의 콜라보 상품으로 지난해 5월 ‘곰표 팝콘’에 이은 두 번째 콜라보 상품이다. CU는 지난달 대한제분과 손잡고 출시한 '곰표 밀맥주'가 3일만에 초도 생산물량 10만개를 완판했다고 9일 밝혔다.

과거 밀가루 포대에서나 볼 수 있던 북극곰 그림의 ‘곰표’가 밀가루 포대에서 벗어나 이색적인 외도를 하며 누리꾼들을 열광시키고 있다. 곰표 브랜드에 대한 트렌드를 알아보기 위해 인스타그램에서 2018년 6월부터 ‘곰표’가 언급된 게시물을 수집해 분석해 보았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중심으로 게시물을 올릴 수 있어 상품에 대한 후기성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는 특징이 있다. 인스타그램의 이러한 특성을 통해 곰표 브랜드의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차트='곰표' 인스타그램 언급량 추이
차트='곰표' 인스타그램 언급량 추이

2018년 6월 이전에는 주로 요리관련 인스타그램에서 레시피나 재료를 소개할 때 언급되는 수준이었다. 곰표의 외도는 2018년 7월에 시작됐다. 남성 빅사이즈 전문 브랜드 4XR과 첫 콜라보로 티셔츠를 출시하며 누리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후 화장품 브랜드 스와니코코와 협업해 핸드크림과 쿠션을 출시했고, 세븐일레븐과는 문구세트를 출시하는 등 아이템의 한계를 뛰어넘는 과감한 콜라보를 진행했다. 심지어 2019년 가슴에 ‘곰표’ 브랜드가 큼지막하게 들어간 패딩을 출시했는데, 인기 아이돌 그룹 NCT의 멤버 지성이 이 패딩을 입은 사진이 SNS에서 회자되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기도 했다.

당시 트위터에서는 ‘기겁하다’, ‘경악하다’ 등이 언급하며 누리꾼들은 ‘곰표’에 대해 다소 낯설어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그러나 이후 곰표는 레트로 트렌드의 상징이 됐고, 누리꾼들은 곰표 상품들을 ‘인싸템’으로 인식했다.

  • [트위터] 2020/05/23 RT:262  박지성의 곰표를 보고 경악하며 기겁했지만 김민규의 빨간 패딩을 보고 혼절한 날...(중략)
  • [트위터] 2020/05/26 RT:2038  곰표는 어디까지 가는가.. CU에서 작년에 낸 곰표 오리지널 팝콘 후속으로 곰표 밀맥주 출시..
  • [트위터] 2020/02/12 RT:1704  곰표는 이제 더 이상 밀가루가 아니다. 핸드크림에 쿠션에 치약까지 나왔구나.

인스타그램에서 곰표가 언급된 게시물 추이 곡선은 콜라보 상품들이 출시될 때마다 전고점을 넘어서며 2020년 6월 급상승했다. 곰표 밀맥주 출시가 주요한 동력이 됐다. 이번 곰표 밀맥주 콜라보는 소형 브루어리와 협력한 상품이라 대량 제조가 어려워 현재 발주 제한으로 판매되고 있음에도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량은 30만 개를 돌파했다. 수제맥주 카테고리 1위는 물론, 전체 국산 맥주 판매량 TOP 10에 진입할 정도로 쟁쟁한 대형 제조사 상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치다. CU의 발표에 따르면 곰표 팝콘 매출도 덩달아 전주 대비 40.7% 증가했다.


◇ 인스타그래머들 ‘귀엽다’, ‘맛있다’

곰표가 언급된 인스타그램 게시물에서 긍부정 감성어를 추출해 분석한 결과 긍정감성어의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긍부정 감성어는 총 3878건 추출됐는데 이중 금정감성어는 3074건으로 전체에서 79.3%를 차지했고, 부정감성어는 135건에 불과해 3.5%로 집계됐다.

긍정감성어를 분석한 결과 누리꾼들은 곰표 콜라보 상품에 대해 주로 귀엽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최근 언급량 급상승을 이끈 밀맥주의 맛에 대해 호평하는 감성어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인스타그램에서 ‘곰표’와 함께 가장 자주 언급된 긍정감성어는 ▲‘좋다’로 전체 언급량 중 10.8%에서 등장했다. 이어 ▲‘귀엽다’는 6.7%에서, ▲‘(밀맥주가)맛있다’는 3.4%, ▲‘좋은’ 2.7%, ▲‘귀여운’ 2.5%, ▲‘고소하다’ 2.1%, ▲‘맛있는’ 1.9%, ▲‘감사하다’ 1.8%, ▲‘핫하다’ 1.7%, ▲‘즐기다’ 1.5%, ▲‘갖고싶다’ 1.0% 순으로 언급빈도를 보였다.

차트='곰표' 인스타그램 긍부정 감성어 분석
차트='곰표' 인스타그램 긍부정 감성어 분석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 조사 기간 : 2018.6.1 ~ 2020.6.9
※ 수집 버즈 : 9,650건 (인스타그램)
※ 분석 : 빅버즈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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