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N] 온라인쇼핑 10兆 육박... 폭염에 모바일 쇼핑 급증

7월 온라인쇼핑, 전년동월 대비 22.7% 증가 최대치 기록
모바일쇼핑 4조4천억... 비중도 62.6%로 최대
2018-09-28 16:19:41
통계청=7월 온라인쇼핑
통계청=7월 온라인쇼핑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18년 7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7월 온라인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달 7조7078억원 대비 22.7%(1조7490억원) 증가한 9조4567억원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스마트폰 이용 확산, 간편결제 서비스 발전 등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달 대비 33.5%(1조4852억원) 증가한 5조9201억원으로 최고점을 찍었다. 온라인쇼핑 총거래액 중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7월(57.5%)에 비해 5.1%p 증가한 62.6%로 역시 최대치를 경신했다.

통계청=7월 모바일쇼핑
통계청=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온라인쇼핑은 여름 휴가철 특수로 여행 및 교통(21.2%)이 늘었고, 폭염 및 열대야 영향으로 가전·전자(27.4%), 음·식료품(31.2%) 등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음식서비스는 91.2%나 늘었다.

통계청 경제통계국 민경삼 서비스업동향과장은 “모바일을 이용한 국내외 여행 예약과 교통서비스(철도) 구매가 증가했고, 특히 폭염일이 작년 6.4일에서 올해 15.5일로 열대야는 6.4일에서 7.8일로 늘어나면서 냉방가전제품, 가정간편식품 판매와 음식배달 주문 증가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달 대비 서비스(30.8%), 패션(17.9%), 가전(22.5%) 순으로 증가했다. 그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서비스(51.2%), 패션(23.8%), 가전(34.4%) 순으로 늘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0.1%), e쿠폰서비스(81.2%), 아동유아용품(76.0%) 순으로 높았다. 작년 7월 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25.0%), 애완용품(8.5%)을 포함한 모든 상품군에서 거래가 확대됐다.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작년 7월 대비 22.9% 증가한 6조4845억원,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해 판매하는 전문몰은 22.2% 증가한 2조 9723억원을 기록했다.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전용몰은 23.2% 증가한 6조3607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1.6% 증가한 3조960억원이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KT&G,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 선임

KT&G가 28일 대전 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방경만 대표이사 사장(사진)이 선임됐다.방 사장은 주주청구에 따라 소수 주주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