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0 18:38 (금)
[부산경남브리핑] 부산시, ‘마이스(MICE) 워크넷’ 이달부터 본격 가동
[부산경남브리핑] 부산시, ‘마이스(MICE) 워크넷’ 이달부터 본격 가동
  • 강영범 기자
  • 승인 2019.08.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ㆍ마이스 산업에 특화된 온라인 구인구직 플랫폼 '마이스 워크넷'
구직자 이력 지속 관리해 구인구직 최적화... 일자리 창출 기대
부산시가 온라인 구인 구직 정보 플랫폼인 ‘마이스워크넷’을 본격 가동하기로 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가 글로벌 관광 기반 조성과 관광·마이스(MICE)산업 일자리 창출을 견인하기 위해 온라인 구인구직 정보 플랫폼인 ‘마이스워크넷’을 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마이스(MICE)는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our)', '컨벤션(Convention)', '박람회·이벤트(Exhibition·Event)'의 영문 앞글자를 딴 융·복합 산업을 의미하는 합성어다.

시는 고용노동부와 함께 지역 노동시장의 생태계 개선을 위해 대규모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는 ‘일자리 르네상스, 부산’ 프로젝트 사업(10개 세부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 하나인 ‘관광마이스 성장사다리별 고용체계 조성’ 사업은 ▲관광마이스 분야에 특화된 온라인 구인구직 플랫폼(마이스워크넷) 구축 ▲직능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270명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한다.

‘마이스 워크넷’은 전국 최초로 관광·마이스 특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그간 잦은 이직과 행사 등 관광·마이스 업종 특성상 기업의 인력확보 어려움은 물론 구직자가 원하는 기업에 대한 정보, 행사 스태프 참여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이 없어서 어려움이 많았다는 업계와 구직자의 요구에 따라 추진했다.

특히 이번 온라인 플랫폼은 지역 관광마이스 업계 채용이 얼마나 활발히 이뤄지고 인력풀이 어떠한지 등 채용기업과 구직자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할 뿐만 아니라, 구직자의 이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구인·구직자 간 최적화된 구인구직 플랫폼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스 워크넷은 마이스 분야의 ▲채용정보 ▲기업정보(채용마당) ▲구직자정보(인재뱅크) ▲정부 및 부산시 지원사업정보 ▲산업동향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간단한 회원가입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접근성을 높였다.

또 기업과 구직자가 직접 정보를 올리고 이력·경력·희망취업분야·업무·연봉 등 희망하는 정보만을 필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관광마이스 산업은 민선 7기 전략산업 중 하나로 도시혁신과 지역경제 성장의 촉매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마이스 워크넷을 통해 기업정보와 다양한 행사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산업의 구인구직 부조화를 해소할 수 있는 정보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래는 9일자 부산경남 주요 일간지 기사 내용이다.

<부산일보>

日, 규제품목 1건 韓 수출 허가… 문재인 대통령 “불확실성 여전”

부산 찜통 1번지는 금프리카

안전규정 없고 맨눈 점검 ‘발 딛기 불안한 목재 시설’

북방경제 에너지 허브로!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 준비 박차

<국제신문>

대학생, 예술인도 거리로 “아베 경제침략 규탄”

한일, 반응보며 대응 수위 ‘수싸움’

‘소녀상 지켜줍시다’ 일본 양심적 시민들 항의 운동 확산

캠퍼스 둘러싼 해안길…배 안타도 부산항 전체가 한눈에 쏙

<경남신문>

[이야기가 있는 공간] 김수근 설계 창원 양덕성당

8년째 기형적으로 운영되는 창원소방본부

경남도의회 조례 제정 통해 일본 수출규제 맞불

경남 경찰 직원협의회 일본 제품 불매운동

<경남도민일보>

일본 수출규제 보도, 대안에 초점 둬야

다시 비 새고 땅 꺼지는 경남광명촌

택배노동자 휴가 꿈도 못꾼다

오늘도 지구를 지킨 당신 '쓰담쓰담'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