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SUV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 SNS 언급량 가장 많아

[데이터N] 인스타그램 SUV 게시물 3년간 4배 증가
SUV 브랜드 연관어 ‘현대’ 압도적으로 높아
2019-05-23 15:08:39
사진=팰리세이드
사진=팰리세이드

 

최근 소비자들에게 ‘현대차’가 SUV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빅터뉴스가 최근 36개월간(2016.5.1.~2019.4.30.) SNS 채널인 인스타그램에서 ‘SUV’에 대한 게시물을 수집해 분석한 결과 게시물 수가 꾸준히 증가세를 보였다. 인스타그램은 채널 특성상 소비트렌드가 잘 반영돼 인기를 가늠할 수 있다.

36개월간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총 5만3736건 발생했는데, 2016년 5월 524건이었던 게시물수는 가장 최근인 2019년 4월 1918건 발생하며 4배 가까운 증가폭을 보였다. 특히 3년간 가장 고점은 지난해 11월과 12월로 각각 2189건, 2175건 발생했다. 이 시기 11월에는 팰리세이드가 최초 공개 됐고, 12월에는 본격적인 출시가 시작됐는데, 실제로 게시물의 문장을 분석한 결과 11월부터 키워드 ‘현대’, ‘현대자동차’에 대한 언급횟수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트=인스타그램 ‘SUV’ 게시물수 추이
차트=인스타그램 ‘SUV’ 게시물수 추이

 

팰리세이드가 최초 공개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인스타그램에서 SUV 관련 브랜드의 언급량을 조사한 결과 현대차 및 현대차 유의어 그룹이 최상위를 독차지 했다. ▲현대가 가장 많은 2168건에서 등장했고, 이어 ▲현대자동차 1406건, ▲기아 995건, ▲hyundai 476건, ▲현대차 337건 등 관련 단어그룹이 타 브랜드와 차별적으로 ‘SUV’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팰리세이드’와 ‘산타페’는 각각 886건, 656건을 기록하며 제조사 브랜드가 아닌 개별 상품 브랜드로는 드물게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표=인스타그램 ‘SUV’ 브랜드 연관어 클라우드
표=인스타그램 ‘SUV’ 브랜드 연관어 클라우드

 

인스타그램에서 ‘팰리세이드’에 관한 게시물의 문장을 분석한 결과 긍정감성어의 비중이 58.2%로 매우 높게 집계됐고, 부정감성어는 8.1%에 불과했다. 긍정감성어로는 ▲좋다, ▲안전, ▲완벽한, ▲감사하다, ▲핫하다 등의 순으로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왔고, 부정감성어로는 ▲불량, ▲힘들다, ▲비싼 등이 떠올랐으나 언급량은 미미한 수준이었다.

차트=인스타그램 ‘팰리세이드’ 긍부정 감성어 분석
차트=인스타그램 ‘팰리세이드’ 긍부정 감성어 분석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5월 어린이날 즐기는 이색 문화 체험

푸르른 봄날 다가오는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이와 어디 갈까 고민된다면 일상 속 숨은 문화 나들이는 어떨까. 친근한 캐릭터와의 만남부터 관객과 함께

"기가찰 노릇" vs "거짓 선동"

대통령 비서실장 인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그 과정에서 '비선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에 파장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 공식 라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