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N] 일요일엔 ‘아울렛’ 쇼핑... 누리꾼들 여주아울렛 ‘닭강정’ 추천

일요일 버즈량 급증하는 패턴
인스타그램에서는 ‘옷’ 보다 ‘맛집’
2019-03-30 19:38:30

최근 아울렛이 쇼핑뿐만 아니라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영역이 확대되며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빅터뉴스는 아울렛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누리꾼들이 아울렛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이야기 하는지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최근 8주간 누리꾼들이 SNS에서 ‘아울렛’에 대해 언급한 버즈는 총 11만474건 발생했고, 하루평균 1973건 꼴로 발생했다.

‘아울렛’에 대한 언급량은 주간 단위로 일정한 패턴을 반복하고 있었다. 언급량은 3월 3일, 10일, 17일, 24일 등 일요일에 주중 가장 높은 언급량을 보였다.

2월 3일의 경우 일요일임에도 언급량이 저조하게 나온 것은 설연휴 기간 중이라 이례적으로 낮은 언급량을 보인 것으로 나왔다. 조사기간 중 설명절 당일인 5일 조사기간 중 가장 낮은 언급량을 보였으나 다음날이자 연휴 마지막날인 6일에는 언급량이 거의 주말 수준으로 급증하기도 했다.

차트=‘아울렛’ SNS 언급량 추이
차트=‘아울렛’ SNS 언급량 추이

요일별 평균 언급량은 일요일이 가장 많은 2842건으로 나왔고, 이어 토요일, 월요일, 금요일, 목요일, 수요일, 화요일 순으로 집계됐다. 언급량이 가장 낮은 화요일의 평균 언급량은 1555건으로 일요일의 절반 수준인 54.7%에 머물렀다.

한편 3월 1일의 경우 토요일이었지만 공휴일인 관계로 일요일만큼 높은 언급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주로 주말에 아울렛에 갔던 내용을 SNS에 게시했고, 주말에 미쳐 못 올린 소식을 월요일까지 올리는 경향을 보여 월요일 언급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발생한 것이다.   

차트=‘아울렛’ 요일별 언급량 비교
차트=‘아울렛’ 요일별 언급량 비교

채널별로는 인스타그램이 압도적으로 높은 72.5%를 차지했고,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뉴스 순으로 나왔다. 누리꾼들은 주말 아울렛에서 쇼핑하며 즐긴 내용을 사진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게시했는데, 주로 맛집 등 먹거리에 대한 소개가 다수를 이루고 있었다.

차트=‘아울렛’ 채널별 언급량 비교
차트=‘아울렛’ 채널별 언급량 비교

 

◇ 누리꾼들은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을 가장 많이 언급

‘아울렛’에 관한 버즈의 문장을 분석한 결과 누리꾼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브랜드는 ‘롯데’로 관련 버즈가 1만3531건 발생했다. 유의로는 ‘롯데아울렛’,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이 높은 연관성을 보이며 상위에 랭크됐다. 이어 ‘현대’가 7502건, ‘신세계’가 3987건씩 기록했다.

표=지역별 연관어 순위 및 연관어 클라우드
표=지역별 연관어 순위 및 연관어 클라우드

지역별로는 부산이 가장 높은 4087건에서 언급됐고, 파주가 근소한 차이인 4075건에서 언급, 이어 송도, 시흥, 여주, 이천, 김포 순으로 떠오른 것으로 나왔다.

‘부산’은 신세계사이먼의 부산프리미엄아울렛에 전시돼있는 ‘자이언트 츄파춥스’가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는데, 다수의 누리꾼들이 이 조형물의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린 것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버즈량을 높였다. 한 누리꾼은 ‘자이언트 츄파춥스’를 보기위해 아울렛에 간다는 의견을 올리기도 했다.

  • 2019.03.15. 좋아요:4063개. 이번달 말까지 #신세계사이먼아울렛 가시면 #자이언트츄파춥스 구경가능?달다구리한 이벤트까지 참여하러다녀왔어요 보는사람들마다 다 사진찍어서 사진찍기도힘들었다는...ㅋㅋㅋㅋ 얼른 가서 구경하새오 #츄파츕스 #츄파아일랜드 #자이언트롤리 #신세계사이먼부산 #AD
  • 2019.03.24 좋아요 : 3741개  주말마다 가는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인데 자이언트 츄파춥스 보려고 일부러 가긴 처음? - #부산프리미엄아울렛 #자이언트츄파춥스 #인증샷이벤트 - 사랑 고백할겸 자이언트츄파춥스 보러 놀러가자요^^♡ 사탕 크기가 이 정도는 되어줘야 고백할맛 나겠쥬? ㅋㅋㅋㅋㅋ
사진=부산프리미엄아울렛 자이언트 츄파춥스 인스타그램 캡쳐
사진=부산프리미엄아울렛 자이언트 츄파춥스 인스타그램 캡쳐

 

누리꾼들이 ‘아울렛’과 함께 언급한 상품으로는 ‘옷’이 가장 높게 나왔고, 이어 ‘신발’, ‘가방’, ‘운동화’ 등 패션 아이템들이 상위에 랭크됐다. 

연관어 상위에 ‘커피’, ‘마카롱’, ‘아이스크림’, ‘디저트’, ‘파스타’ 등 음식이 다수 랭크됐는데, 이것은 누리꾼들이 아울렛의 맛집을 소개하며 등장한 단어들이다. 

표=상품별 연관어 순위 및 연관어 클라우드
표=상품별 연관어 순위 및 연관어 클라우드

 

◇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가면 '닭강정' 맛보세요 

‘아울렛’에 ‘맛집’ 키워드를 추가한 결과 닭강정에 관한 인스타그램이 다수 상위에 랭크됐다. ‘닭강정’에 관한 버즈가 많지는 않았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가 많이 눌린 게시물들 상당수가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에 있는 ‘닭강정’을 소개한 내용이었다. 이 게시물들은 5천여개가 넘는 ‘좋아’가 달리며 높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 2019.03.23.  좋아요:5902개.  내가 좋아하는 닭강정! 정말 맛있게 하는 #닭강정맛집 있다길래, 차 끌고 다녀옴 ㅋㅋ 닭강정만 전문으로 하는 집이라서 그런가, 여윽시 넘넘 맛있었다능! 하나도 안 딱딱하면서도 바삭하고, 달콤한 게.. 완전 굳:) . 맥주랑 먹어도 맛있고, 콜라랑 먹어도 맛있으니. 여기 가시는 인친님들은 꼭 두개 다 시켜서 드세요 ㅋㅋ? . . . #여주맛집 #여주아울렛맛집 #여주맛집추천
  • 2019.03.08.  좋아요:4254개  내가 늠늠 알랍하눈 닭강정! (중략) 새로운 닭강정 맛집을 찾아씀 . 오픈주방이라 만드는거 직접 볼 수 있어서 완전 안심~ 바삭하고 달콤한 치느님은 언제든 환영! 시원하고 달달한 콜라랑 같이 먹으면 찰떡이당 . #여주맛집#여주아울렛맛집
사진=여주프리미엄아울렛 닭강정 소개 인스타그램 캡쳐
사진=여주프리미엄아울렛 닭강정 소개 인스타그램 캡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