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벡스, ‘로봇 전용 엘리베이터’ 상용화

2022-04-14 16:07:34

현대무벡스는 네이버 신사옥 ‘1784’에 신개념 로봇 전용 층간 이송 시스템 ‘로보포트(ROBOPORT)’를 공급했다고 14일 밝혔다. 

현대무벡스에 따르면 ‘로보포트’는 서비스로봇을 층간 이동시키는 세계 최초 ‘로봇 전용 엘리베이터’로, 네이버의 ARC*를 통해 100여 대 이상의 로봇이 전용 승강기를 호출하고, 스스로 승·하차할 수 있는 신사옥 내 핵심 로봇 이송장비다.

현대무벡스는 네이버랩스, 네이버와 협력해 ‘로보포트’를 개발했다. 2020년 4월 개발에 착수, 9월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를 거쳐, 2021년 6월 신사옥 현장에 설치했다. 이후 장기간 심층적인 시험가동을 통해 시스템을 안정화했고, 2년여 만에 상용화에 성공했다. 

‘로보포트’는 128m 높이의 상승·하강 수직 레일과 상·하부 트레버서(레일 간 수평 이동장치)를 이용해 10개의 캐리어(로봇승강기)가 순환하는 방식이다. 최대 90m/min 속도로 많은 캐리어를 제어해야 하는 만큼 △주행경로 알고리즘 △충돌 회피 △로봇 연동 예측 대기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일반 엘리베이터는 1개 승강로에 1대 승강기가 운영되지만, ‘로보포트’는 10개 캐리어가 순환해 더 많은 로봇 이송이 가능하고, ARC 제어로 물동량에 맞춰 캐리어 수량이 자동 조절되기 때문에 운영효율도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또한, 가동 중 로봇 이탈 방지를 위한 자동 차단장치로 안전성을 높였고, 로봇만 탑승이 가능해 ‘사람 동승 방식’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했으며, 하강 시에는 회생전력(재활용전력)을 활용해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현대그룹 계열사 현대무벡스는 주력인 스마트 물류자동화를 비롯해 PSD(승강장안전문), IT서비스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9년 대규모 청라 R&D센터 개소 후 High-Tech 물류기술 개발에 주력, 첨단 물류 H/W(설비/장비)와 S/W(운용솔루션)를 겸비한 ’토탈 스마트물류 솔루션 사업자‘로 평가받고 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